1) 부화한지 50~60일쯤 되는 영계를 깨끗이 씻고, 손질하여 배의 아래 쪽에 구멍을 뚫어 내장을 꺼낸다. 2) 소고기나 돼지고기를 잘게 다져, 감장, 자초기 잎, 파, 후추, 생강, 참기름으로 양념한다. 3) 영계의 염통과 간을 2)의 고기반죽과 함께 잘 섞어서 동그랗게 만들어 영계의 뱃속에 가득 채우고 잘 봉한다. 4) 가마 속에 물을 붓고 영계가 뭉그러지게 푹 삶는다. 5) 밀가루를 물에 약간 섞어 기름과 장을 넣어서 다시 끓여서 국물을 만든다. 6) 영계가 다 삶아지면 꺼내서 손으로 찢어 접시에 놓고 국물을 끼얹고 통잣을 곁들인다. 7) 달걀의 흰자와 노른자위로 지단을 부쳐서 채를 썰어 닭고기 위에 뿌린다. - 영계를 찔 때 죽순과 연뿌리를 곁들이면 맛이 아주 좋다.
부화한지 50~60일쯤 되는 영계로 요리하면 좋다. 일반적인 법으로 깨끗이 손질하여 배의 아래 쪽에 구멍을 뚫어 내장을 꺼낸다. 별도로 소고기나 돼지고기를 잘게 다지고 감장을 체에 거르고, 자초기 잎과 파, 후추, 생강, 참기름을 준비하여 영계의 염통과 간을 다진 고기와 여러 가지 양념들과 함께 다지고 잘 섞어서 동그랗게 만들어 영계의 뱃속에 가득 채우고 잘 봉한다. 가마 속에 물을 붓고 영계가 뭉그러지게 푹 삶는다(처음에 준비한 남은 양념은 물에 함께 넣어 삶는다). 밀가루를 물에 약간 섞어 기름과 장을 넣은 후 다시 끓여서 국물을 만든다. 영계가 다 삶아지면 꺼내서 손으로 찢어 접시에 놓고 국물을 끼얹고 통잣을 곁들이고, 별도로 달걀의 흰자와 노른자위를 따로 지져서 조각을 썰어 닭고기 위에 뿌려 먹는다. 영계를 찔 때 죽순과 연뿌리를 곁들이면 맛이 아주 좋다.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