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계 1 마리 작은 것 주재료] [오이 4 개 부재료] [죽순 2 개 부재료] [기름 2 큰 숟가락 부재료] [통김치 2 통 부재료] [표고 3 조각 부재료] [느타리 3 조각 부재료] [석이 3 조각 부재료] [목이 6 개 부재료] [설탕 부재료] [초 부재료] [실백 2 큰 숟가락 부재료] [실고추 부재료] [고추장 2 큰 숟가락 부재료]
조리법
재료 영계 작은 것 한 마리, 속 없는 오이 네 개, 죽순 작은 것 두 개, 기름 두 큰 숟가락, 통김치 두 통, 표고 세 조각, 느타리 세 조각, 석이 세 조각, 목이 여섯 개, 설탕 맛보아서, 초 맛보아서, 실백 두 큰 숟가락, 실고추 조금, 고추장 두 큰 숟가락 1) 닭 잡는 법을 참고해 닭을 잡고 깨끗이 씻어 흠씬 삶는다. 2) 1)에 맛있는 고추장으로 간을 맞추어 국물을 붓고 충분히 무르면 살만 손가락 두 마디 만큼씩 뜯어낸다. 3) 맛잇는 고추장을 닭고기에 넣고 갖은 양념들을 해서 잘 섞어서 볶아 놓는다. 4) 오이를 가늘고 속 들지 않는 것으로 둥근 그대로 얇게 착착 썬다. 5) 손질한 오이를 소금 찻숟가락으로 하나만 치고 절인 후 보자로 싸서 꼭 짠다. 6) 번철에 기름을 약간만 두르고 살짝 볶아 빛이 파랗게 볶아 놓는다. 7) 죽순은 연한 끝으로만 얇게 골패 쪽 모양으로 썰어서 번철 살짝 볶아 놓는다. 8) 버섯들은 잘 씻어 골패 쪽 모양으로 썰고 고추장에 갖은 양념을 해서 잘 섞어 볶는다. 9) 통김치를 속을 털어내고 적당히 썬다. 10) 1)~9)의 여러 가지 재료들과 다 한데 섞어 그릇에 담아 놓는다. - 닭고기, 볶은 오이, 버섯들, 죽순을 한데 섞어서 그릇에 담는다. 11) 김치국에 닭 삶은 국물을 반반해서 섞고 초와 설탕을 맛보아 알맞게 해서 붓는다. 12) 실고추와 실백을 위에 모양 있게 얹어서 놓는다. [비고] 닭고기 볶은 것과 김치를 한데 섞기도 하고 또는 섞지 않고 김치와 고기와 버섯들과 오이와 죽순을 다 각각 켜켜이 담아 놓아도 좋다.
원문명
영계김치(여름철) > 영게과전지(영게김치)(여름철) > 영게과전지(영게김치)(여름철)
원문
재료 영게 작은한마리 오이 네개(속없는것) 죽순 작은것두개 기름 두큰사시 통김치 두통 표고 세조각 늦타리 세조각 석이 세조각 목이 여섯개 설탕 맛보아서 초 맛보아서 실백 두큰사시 실고추 조금 고추장 두큰사시 1. 닭을 잡아서(닭잡는법을참고)깨긋이 씻어 흠신 삶아서 맛있는 고추장으로 간을 마추어 국물을 붓고 충분히 무르거든 살만 손가락 두마듸 만큼씩 뜯어서, 2. 맛잇는 고추장을 닭고기에 넣고 갖은 약념들을 해서 잘 섞어서 볶아놓고, 3. 오이를 가늘고 속들지 않는것으로 둥근 그대로 얇게 착착 썰어서 소금 차사시로 하나만 치고 저렷다가 보자로 싸서 꼭 짜가지고 번철에 기름을약깐만 두르고 살작 볶아서 빛이 파랗게 볶아놓고, 4. 죽순은 연한 끝으로만 얇게 골패쪽 모양으로 썰어서 번철 살짝 볶아놓고, 5. 버섯들은 잘 씻어서 골패쪽 모양으로 썰어서 고추장에 갖은 약념을 해서 잘 섞어가지고 볶아놓고, 6. 통김치를 적당히 썰어서 (속을털어내고)이위에 여러가지 재료들과 다 한데 섞어서 그릇에 담아놓고(닭고기 뽂은오이 버섯들 죽순을한데섞어서그릇에담을것) 7. 김치국에 닭삶은 국물을 반반해서 섞고 초와 설탕을 맛보아 알맞게 해서 붓고 실고추와 실백을 위에 모양있게 얹어서 놓느니라. [비고] 닭고기 볶은것과 김치를 한데 섞기도하고 또는 섞지말고 김치와 고기와 버섯들과 오이와 죽순을 다각각 격지격지 담아 놓아도 좋으니라.
번역본
재료 영계 작은 것 한 마리, 속 없는 오이 네 개, 죽순 작은 것 두 개, 기름 두 큰 숟가락, 통김치 두 통, 표고 세 조각, 느타리 세 조각, 석이 세 조각, 목이 여섯 개, 설탕 맛보아서, 초 맛보아서, 실백 두 큰 숟가락, 실고추 조금, 고추장 두 큰 숟가락 1. 닭 잡는 법을 참고해 닭을 잡아서 깨끗이 씻어 흠씬 삶아서 맛있는 고추장으로 간을 마추어 국물을 붓고 충분히 무르거든 살만 손가락 두 마디 만큼씩 뜯어서, 2. 맛잇는 고추장을 닭고기에 넣고 갖은 양념들을 해서 잘 섞어서 볶아 놓고, 3. 오이를 가늘고 속들지 않는 것으로 둥근 그대로 얇게 착착 썰어서 소금 찻숟가락으로 하나만 치고 절였다가 보자로 싸서 꼭 짜가지고 번철에 기름을 약간만 두르고 살짝 볶아서 빛이 파랗게 볶아놓고, 4. 죽순은 연한 끝으로만 얇게 골패 쪽 모양으로 썰어서 번철 살짝 볶아놓고, 5. 버섯들은 잘 씻어서 골패 쪽 모양으로 썰어서 고추장에 갖은 양념을 해서 잘 섞어가지고 볶아놓고, 6. 통김치를 적당히 썰어서(속을 털어내고) 이 위에 여러 가지 재료들과 다 한데 섞어서 그릇에 담아놓고(닭고기, 볶은 오이, 버섯들 죽순을 한데 섞어서 그릇에 담을 것) 7. 김치국에 닭 삶은 국물을 반반해서 섞고 초와 설탕을 맛보아 알맞게 해서 붓고 실고추와 실백을 위에 모양 있게 얹어서 놓는다. [비고] 닭고기 볶은 것과 김치를 한데 섞기도 하고 또는 섞지 말고 김치와 고기와 버섯들과 오이와 죽순을 다 각각 격지격지 담아 놓아도 좋다.
조리기구
보자, 번철
키워드
영계김치, 영게과전지, 영게김치, 여름철, 영계, 오이, 죽순, 버섯, 통김치, 고추장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