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쇠솥에 구워 만든 소금 맛은 써서 못쓰니 반드시 질 그릇에 구운 것을 써야 한다. 2) 바다에서 채취한 소금은 염분이 너무 많아 좋지 않다. 3) 해변과 통해있는 긴 포구 깊이 들어가 민물과 만나는 곳에서 채취한 소금을 구워내면 고우면서 굵지 않고 맛도 짜면서 달콤하여 장을 담그기가 좋다. 4) 모든 장을 담그는 소금은 밀폐된 창고에 보관한다. 5) 녹는 것을 우려하여 마파람을 피하여야 한다. 6) 수 개월 동안 놓아두어 짠 성분이 모두 없어져야 좋다. 7) 쇠솥에서 구워 낸 소금과 바다에서 채취해 구워 낸 소금은 물에 적셔 약간 눅눅하게 한 다음 네모난 나무틀에 꼭꼭 눌러 담아 누룩 모양처럼 만들어 볏 집을 두텁게 싸서 불로 태우면 돌처럼 딱딱해진다. 6) 다시 절구에 찧어 물을 섞어 장을 담그면 짠 성분이 제거되어 맛이 한결 낫다.
쇠솥에 구워 만든 소금 맛은 써서 못쓰니 반드시 질 그릇에 구운 것을 써야 한다. 바다에서 채취한 소금은 염분이 너무 많아 좋지 않다.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곳의 염전에서 채취한 소금을 구워내면 고우면서 굵지 않고 맛도 짜면서 달콤하여 장을 담그기가 좋다. 모든 장을 담그는 소금은 밀폐된 창고에 보관하여야 하며, 녹는 것을 우려하여 마파람을 피하여야 하며, 수 개월 동안 놓아두어 짠 성분이 모두 없어져야 좋다. 쇠솥에서 구워 낸 소금과 바다에서 채취해 구워 낸 소금은 물에 적셔 약간 눅눅하게 한 다음 네모난 나무틀을 만들어 꼭꼭 눌러 담아 누룩 모양처럼 만들어 볏 집을 두텁게 싸서 불로 태우면 돌처럼 딱딱해진다. 다시 절구에 찧어 물을 섞어 장을 담그면 짠 성분이 제거되어 맛이 한결 낫다.
조리기구
쇠솥, 질그릇, 네모난 나무틀, 볏 짚, 절구
키워드
염품, 品, 소금, 염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