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쇠고기를 크기대로 얇게 저민다. 고기의 결을 따라 저미는 것이 편하며 칼등으로 가볍게 두들겨 얇고 편편하게 만든다. 2) 소금을 골고루 뿌려 무친 다음 햇빛에 단시간 말린다. 3) 햇빛이 좋을 때 24시간 말리면 꾸덕꾸덕하게 마르는데 이때 차곡차곡 겹쳐서 종이로 싼 다음 4~5시간 쯤 눌러 두었다가 다시 널어 말린다. 4) 쪽쪽 째 보아서 고기 섬유가 털처럼 일어날 정도로 적당하게 마르면 상자에 넣어 두었다가 필요할 때에 방망이로 두드려 짤막하게 잘라 마른안주로 쓴다. - 많이 만들어 저장할 때에는 가끔 바람을 쏘여줘야 한다.
원문명
염포 > 염포 > 염포
원문
(3인분) 쇠고기 600g, 소금 3t.s. 후추가루 1/2t.s. 열량 807Cal, 단백질 122.5g 마른반찬의 일종으로서 쇠고기는 얇게 떠서 소금으로 간을 하여 말린 것으로 맛이 담백하고 풍미가 잇다. a. 쇠고기를 크기대로 얇게 저민다. 이때는 고기결대로 저미는 것이 편하며 칼등으로 자금자금 두들겨서 얇고 편편히 한다. b. 소금은 골고루 뿌려 무쳐서 햇빛에 단시간에 말린다. 햇빛이 좋을 때 24시간 말리면 꼬득꼬득 마르므로 그 때 차곡차곡 겹쳐 백지에 싸서 4~5시간 쯤 눌러 두었다가 다시 널어서 말린다. c. 적당히 마르면 (쪽쪽 째 보아서 고기 섬유가 털처럼 일어날만큼)상자에 넣어 두었다가 필요할 때에 방망이로 콩콩 두드려 짤막하게 째서 마른안주로 쓴다(많이 만들어 저장할 때는 가끔 바람을 쏘이도록 할 것).
번역본
재료(3인분) 쇠고기 600g, 소금 3ts, 후춧가루 1/2ts 열량 807Cal, 단백질 122.5g 마른반찬의 일종으로 쇠고기를 얇게 떠서 소금으로 간을 하여 말린 것이다. 맛이 담백하고 풍미가 있다. 1) 쇠고기를 크기대로 얇게 저민다. 고기의 결을 따라 저미는 것이 편하며 칼등으로 가볍게 두들겨 얇고 편편하게 만든다. 2) 소금을 골고루 뿌려 무쳐서 햇빛에 단시간에 말린다. 햇빛이 좋을 때 24시간 말리면 꾸덕꾸덕하게 마르는데 이때 차곡차곡 겹쳐서 종이로 싼 다음 4~5시간 쯤 눌러 두었다가 다시 널어 말린다. 3) 쪽쪽 째 보아서 고기 섬유가 털처럼 일어날 정도로 적당하게 마르면 상자에 넣어 두었다가 필요할 때에 방망이로 두드려 짤막하게 잘라 마른안주로 쓴다. 많이 만들어 저장할 때에는 가끔 바람을 쏘여줘야 한다.
조리기구
칼, 방망이
키워드
염포 , 쇠고기, 말린, 포, 소금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