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쇠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꿩고기를 술잎처럼 썰어 기름에 지진다. 2) 생선과 등골은 녹말이나 달걀을 입혀서 기름에 지진다. 3) 전복과 해삼은 무르게 삶아 반듯하게 썰어서 기름에 지진다. 4) 곤자소니는 술잎처럼 썰어서 기름에 지진다. 5) 무와 오이는 손가락처럼 썰고, 박고지, 다시마, 고비는 길이로 찢는다. 6) 여러 재료가 모두 준비되면, 간장국물을 싱겁게 하여 기타 여러 고명을 넣고 탕을 끓인 후, 생선, 양, 오이 이 세 가지를 제외한 여러 재료를 모두 장국에 넣고 천천히 끓인다. 7) 익어서 6)의 재료가 떠오르기 시작할 때 2) 의 미리 지져 둔 생선을 넣고 다음에는 양 지진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오이 썬 것을 넣는다. - 오이가 어느정도 익어서 파란 빛이 있을 때 쓰는 것이 좋다. 8) 달걀은 황, 백지단으로 부쳐서 고명한다.
쇠고기닭고기돼지고기꿩고기 연한 것을 모두 술잎[匙葉, 숟가락 둥근모양]처럼 썰어 그대로 지지고, 생선과 등골은 녹말이나 달걀을 입혀서 지지며, 전복과 해삼은 무르게 삶아 반듯하게 썰어서 지진다. 곤자소니도 술잎[匙葉]처럼 썰어서 지지고, 무와 오이는 손가락처럼 썰고, 박고지다시마고비는 길이로 찢는다. 여러 재료가 모두 준비되면, 장국물을 싱겁게 하여 기타 여러 고명을 넣고 얼마간 탕을 끓인 후, 생선양오이 이 세 가지를 제외한 여러 재료를 모두 장국에 넣고 천천히 끓인다. 얼마간 익어서 떠오르기 시작할 때 미리 지져 둔 생선을 넣고 다음에는 양 지진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오이 썬 것을 넣는다. 오이가 어느정도 익어서 파란 빛이 있을 때 쓰는 것이 좋다. 쓸 때 달걀 노른자와 흰자를 얇게 부쳐서 썰어 그 위에 뿌려서 쓰면 좋다. 지질 때에는 기름에 지진다.
조리기구
키워드
여러가지 고기탕, 雜湯, 잡탕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