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1) 우유 0.5근을 솥에 넣어 졸인 후 남은 우유를 쏟아 붓고 10번 정도 끓어 오른 뒤에 항아리에 담는다. 2) 따뜻해지기를 기다렸다가 묵은 낙을 우유에 넣고 골고루 휘젓고 나서 종이로 항아리 입구를 봉한다. - 동월에는 따뜻한 곳, 여름에는 서늘한 곳에 잠시 놓아두면 바로 낙이 된다. <방법 2> 1) 우유를 필요한 양만큼 솥이나 가마에 붓고 약한 불에 졸인다. - 불이 너무 세면 바닥이 타버린다. - 말똥이나 쇠똥을 태워 졸이는 것이 가장 좋다. - 항상 주걱으로 저어 끓어 넘치지 않게 해야 한다. - 저을 때는 주걱을 밑바닥까지 닿게 하여 가로, 세로 바로 저어야지 절대로 둥글게 휘저어서는 안 된다. - 젓는 것을 그만둘 때는 절대로 입으로 불어서는 안 된다. 불면 풀어지기 때문이다. 2) 4~5번 끓어오르면 바로 그치고 동이에 쏟아 붓고 명주 주머니로 걸러낸다. 3) 2) 의 끓인 우유 1되에 첨락 0.5숟가락을 사용한다. - 첨락이 없다면 장수 1홉을 대신 쓰되, 많이 써서는 안된다. 4) 국자로 골고루 섞고 자기 항아리를 불에 데워 아주 잘 말려서 담는다. - 담을 때 끓인 우유는 사람의 체온 정도로 따뜻하게 한다. - 온도가 뜨거우면 맛이 시어지고 차면 제대로 되기 어렵다. 5) 담요나 솜이불 같은 것으로 항아리를 덮고 오래도록 따뜻하게 한다. 6) 덮개를 홑겹의 베로 바꾸면 이튿날 아침에 낙이 완성된다. - 6~7월에 만든 것은 사람 체온과 같이 해서 찬 곳에만 두고 덮지 말아야 하고, 겨울에 만든 것은 사람 체온보다 뜨겁게 해야 한다.
우유[子] 반 근을 솥에 넣어 졸인 후 남은 우유를 쏟아 붓고 10번 끓어 오른 뒤에 항아리에 담는다. 따뜻해지기를 기다렸다가 묵은 낙(酪, 소양말 따위의 젓을 가공하여 만든 식품)를 우유에 넣고 골고루 휘젓고 나서 종이로 항아리 입구를 봉한다. 동월에는 따뜻한 곳, 여름에는 서늘한 곳에 잠시 놓아두면 바로 낙(酪)이 된다. 우유를 필요한 양만큼 솥이나 가마에 붓고 약한 불에 졸인다. 불이 너무 세면 바닥이 타버린다. 말똥이나 쇠똥을 태워 졸이는 것이 가장 좋다. 항상 주걱으로 저어 끓어 넘치지 않게 해야 한다. 저을 때는 주걱을 밑바닥까지 닿게 하여 가로, 세로 바로 저어야지 절대로 둥글게 휘저어서는 안 된다. 젓는 것을 그만둘 때는 절대로 입으로 불어서는 안 된다. 불면 풀어지기 때문이다. 만약 낙(酪)이 엉기지 않으면 그 집안에 반드시 두꺼비 있기 때문이다. 사람 머리카락이나 소·양의 뿔을 태워 놓으면 두꺼비를 물리칠 수 있다. 4~5번 끓어오르면 바로 그치고 동이에 쏟아 붓고 생 명주 주머니로 걸러낸다. 첨락(酪, 맛이 단 연유)은 술밑(酵)을 삼는다. 만약 첨락(酪)이 없다면 장수(漿水) 1홉을 가져다가 대신 쓴다. 많이 써서는 안 된다. 끓인 우유[熟乳] 1되에 첨락(酪, 맛이 단 연유) 반 숟가락을 사용하는데 국자로 골고루 섞고 자기 항아리를 불에 데워 아주 잘 말려서 담는다. 담을 때에 끓인 우유[熟乳]는 사람의 체온 정도로 따뜻하게 한다. 온도가 뜨거우면 맛이 시어지고 차면 제대로 되기 어렵다. 담요[]나 솜이불[絮] 같은 것으로 항아리를 덮고 오래도록 따뜻하게 한다. 덮개를 홑겹의 베로 바꾸면 이튿날 아침에 낙(酪)이 완성된다. 6~7월에 만든 것은 사람 체온과 같이 해서 찬 곳에만 두고 덮지 말고, 겨울에 만든 것은 사람 체온보다 뜨겁게 한다.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