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죽> 1) 찹쌀을 물에 오래 담갔다가 가루로 찧어 체에 내린다. 2) 찹쌀에 꿀물을 넣고 부꾸미 반죽처럼 반죽한다. 3) 시루나 솥에 2)를 넣고 가끔 뒤적여 가며 잘 익도록 쪄준다. 4) 쪄낸 다음 홍두깨로 종이처럼 얇게 밀어 네모반듯하게 자른다. - 연사는 얇을수록 좋다. 5) 햇볕에 말린다. <지지기> 1) 기름이 끓으면 하나씩 넣어 반듯하게 지지는데, 눅지지 않을 정도로 지진다. 2) 곱게 지져지지 않은 것은 칼로 도려내어 모양을 다듬는다. 3) 생강즙 넣은 백청을 지져낸 연사의 한 쪽 면에만 숟가락으로 바르고 계핏가루를 약간 뿌려준다. - 백청에 생강즙을 넣고 저으면 꿀이 무르게 된다. 4) 기름을 뺀 잣가루를 뿌린다.
원문명
연사 > 연사 > 연사
원문
셩 됴흔 오 가다가 르 허 그느리여 강졍 반쥭 치 이는 물의 붓그미 반쥭 만치여 실나 뵈자의 솟두에의나 금 젹여 가며 기 무흔 닉게 홍독긔로 기 아 니도록 야 연사는 얄을로 흐니 지쟝쳐로 미러 대소 음대로 마치 모치 졍히 버혀 볏 뇌여 기을 히고 나식 너허 쟈흐로 눌너 반반게 지져 너모 오 말고 누지누지 아닐 만치 지져 그히 곱지 못거든 칼노 약간 도련여 빙셜 흔 맛 됴흔 쳥을 블의 녹어지 말고 강즙을 섯거저으면 이 눅거든 편만 술노 을 누루고 잣로 그이 기 나지 아니케 두려 계피 로 잠간 밋후로 르고 우흐로 잣로 쇽 르라
번역본
질이 좋은 찹쌀을 물에 오래 담갔다가 가루로 찧고 체에 친 다음 반죽을 하되 꿀물로 부꾸미 반죽같이 반죽을 한다. 시루나 솥 위에 놓고 찌되 가끔 뒤적여 가며 잘 익게 쪄서 홍두깨로 밀어준다. 연사는 얇을수록 좋기 때문에 홍두깨로 종이처럼 얇게 밀고 네모반듯하게 자른 다음 볕에 말린다. 기름을 끓이고 하나씩 넣어 가며 반듯하게 지지되 너무 오래는 말고 누지지 않을 만큼 지진다. 곱게 지져지지 않은 것은 칼로 도려내고 모양을 다듬는다. 백청에 생강즙을 넣고 저으면 꿀이 무르게 되는데 한 쪽 면만 숟가락으로 꿀을 바르고 계핏가루를 약간 뿌린 다음 기름이 나지 않게 가루로 만든 잣가루를 뿌린다.
조리기구
체, 시루 (또는 솥), 홍두깨, 숟가락
키워드
연사, 찹쌀 가루, 꿀물, 기름, 백청, 생강즙, 계핏가루, 잣가루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