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강정과 같이 쪄서 얇게 비치게 밀어 메밀산자 같이 썬다. 2) 기름을 통노구 뚜껑에 조금만 부어 연사바탕을 지지되 잘 눌러서 모양이 비틀어지지 않게 한다. 3) 2)에 꿀을 듬뿍 발라 잣가루를 묻힌다. 4) 대추는 쪄서 거르고, 밤은 삶아 거르고, 깨소금은 가늘게 하고, 잣가루 3홉, 계피, 후추를 넣고 꿀을 달게 섞어 소를 만든다. - 연사를 많이 하려면 대추 1말을 하고 적게 하려면 5되를 한다. 5) 밀가루를 깁체에 곱게 걸러내어 꿀물에 반죽하는데 기름을 조금 두른 다음 얇게 비치게 밀어 소를 넣는다. 6) 불을 세게 하여 지진 뒤 즙청하여 생강즙·계피·후추를 섞어 바르고 잣가루를 묻힌다.
원문명
연사 > 연 > 연사
원문
연사도 강졍과 갓치 얇게 빗최게 미러 모밀 갓치 쎠흐러 기름 통노고 에의 자금아치 붓고 지져 솔나 눌너 모양이 틀니지 아니케 여 한편예 담속발나 가로 뭇쳐니라 연 만이 랴면 쵸 달을 고 졋게 야면 닷되 거르고 밤 살마 거르고 교곰 가날게 고 잣로 셔홉 계피 호쵸 너허 달게 달게 셕거 쇼고 진가로 깁쳬의 고이 쳐 둘에 반쥭되 기름 좀 쳐 마치 슈교의 가치 가 쵸 얇게 빗최게 미러 쇼랄 너흐되 쇼가 질어야 연고 되면 연치 못 아니니 을 만히 타 달게 여 불을 와 지져 즙쳥에 강즙 게피 호쵸 셕거 발나 잣가로 뭇쳐 쓰니라 얇게 밀어야 연고 만두과의셔 단이 잘게 비져 가을 트러 살을 잡고 숀에 기름 뭇쳐 비즈라
번역본
연사도 강정과 같이 쪄서 얇게 비치게 밀어 메밀산자 같이 썬다. 기름을 통노구 뚜껑에 조금만 부어 연사바탕을 지질 때, 잘 눌러 모양이 비틀리지 않게 한다. 여기에 꿀을 듬뿍 발라 잣가루를 묻힌다. 연사를 많이 하려면 대추 1말을 하고 적게 하려면 5되를 한다. 대추는 쪄서 거르고, 밤은 삶아 거르고, 깨소금은 가늘게 하고, 잣가루 3홉과 계피, 후추를 넣고 꿀을 달게 섞어 소를 만든다. 밀가루를 깁체에 곱게 쳐서 꿀물에 반죽하는데 기름을 조금 쳐서 마치 수교의 같이 가는 대로 얇게 비치게 밀어 소를 넣는다. 소가 질어야 연하고 되면 연하지 않으니 꿀을 많이 타서 달게 한다. 불을 세게 하여 지진 뒤 즙청하여 생강즙·계피·후추를 섞어 바르고 잣가루를 묻힌다. 얇게 밀어야만 연한다. 만두과에서 많이 잘게 빚어 가장자리를 비틀어 살을 잡고 손에 기름을 묻혀 빚는다.
조리기구
통노구, 깁체
키워드
연사, 기름, 꿀, 강정, 계피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