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1) 연근을 끓는 물에 데쳐 반쯤 익힌 다음 껍질을 벗기고 가늘고 길게 썰거나 납작하게 편을 썬다. 2) 주발에 소금물을 담고 연근을 담가 식힌다. 3) 1시간 정도 담갔다가 걸러 거꾸로 물기를 빼고 말린다. 4) 말린 연근을 꿀 6냥에 담가 소금기를 뺀다. 5) 꿀 10냥을 약한 불에서 졸여 호박색이 나면 식혀 보관한다. <방법 2>(민간방법) 1) 연근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 꿀과 물을 반반 섞어 약한 불에서 졸인다. 2) 즙이 다 없어질 때쯤 순밀을 첨가하여 졸인다. 3) 거품을 걷어 낸다. - 연근을 썰어 대나무 체에 담아 솥에 넣고 대충 쪄서 꿀로 졸여도 맛있다.
초가을에 부드러운 햇 연뿌리[蓮藕]를 끓는 물에 데쳐 반쯤 익혀 껍질을 벗기고 칼로 썰어 가늘고 길게 가락을 만들거나 혹은 납작하게 편을 썬다. 큰 주발에 소금물을 담아 연뿌리를 담가서 식힌다. 1시간 가량 담갔다 걸러내고 거꾸로 물기를 빼고 말린 다음에 꿀 6냥에 담가 소금물(水:, 간수)을 뺀다. 이와 별도로, 꿀 10냥을 약한 불에 졸여 호박(琥珀, 나무의 진 따위가 땅속에 굳어진 누런색 광물) 빛깔나면 식혀 갈무리한다. 민간 방법(俗法)은 연뿌리를 가져다 제멋대로 썰고 꿀과 물을 반반 섞어 약한 불로 졸이고, 즙이 다 마를 즈음에 따로 순밀(純蜜)을 첨가하여 졸이면서 때때로 뜨는 거품을 걷어 내는데, 이 방법도 역시 좋다. 이 방법은 연뿌리를 썰어 대나무 체에 담아 솥 안에 넣고 뚜껑을 덮고 대충 쪄서 건져낸 다음, 앞에서(☞1) 말한 대로 꿀로 졸여도 아주 맛있다. ----- ☞1: 모과 졸이는 방법, 농정회요
조리기구
<방법 1> 칼, 큰 주발, 체 <방법 2> 대나무체, 솥
키워드
연근 졸이는 방법, 蓮藕煎法, 연우전법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