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1) 초가을에 새 연근을 삶아 소금물에 담근다. 2) 소금물에 담근 지 한식경(밥 한 끼 먹을 정도)만에 건져낸다. 3) 꼬득꼬득 해지거든 꿀물에 담가 소금기를 뺀다. 4) 그 후에 다시 꿀을 붓고 아주 약한 불로 달여서 호박 빛이 나거든 식혀서 둔다. <방법 2> 1) 연한 연근을 반쯤 삶아 껍질 벗기고 길이로 자르거나 조각을 낸다. 2) 익어서 떨어질 무렵의 매실나무 열매를 소금에 절인 백매를 물에 끓여 담근 지 밥 한 끼 먹을 정도의 시간 동안에 건져 말린다. 3) 꿀을 탄 탕에 달여서 물을 따라 버리고 따로 좋은 꿀 10냥을 붓고 아주 약한 불로 달여서 호박 빛 나거든 식혀셔 둔다. <방법 3> 1) 밀가루에 꿀을 붓고 사향을 조금 넣고 한데 합한다. 2) 연근을 세워 큰 구멍에 1)을 붓는다. 3) 유지로 아래 위를 싸매고 익도록 삶아서 조각조각 썰어 먹는다. <방법 4> 1) 녹말에 설탕을 섞어서 연근 구멍에 붓는다. 2) 유지로 싸서 아무 데도 누르지 말고 삶아서 어슷썰면 벗어지지 않는다. <방법 5> 1) 연근을 어슷 썬다. 2) 꿀과 물을 반반씩 되게 하여 아주 약한 불로 달인다. 3) 즙이 마를만하거든 다시 꿀을 붓고 달인다. - 뜨는 거품은 건져 버린다. <방법 6> 1) 연근을 잘라서 대나무 체에 담아서 솥에 넣는다. 2) 약간 있다가 꺼내어 다시 꿀을 붓고 전에 법과 같이 한다. - 뚜껑에는 맺히는 물방울을 자주 씻어야 윤택하여진다.
초가을에 새 연근을 삶아서 소금물에 담근 지 한식경(밥 한 끼 먹을 정도)만에 건져내어 꼬득꼬득 해지거든 꿀물에 담가 소금기를 뺀다. 그 후에 다시 꿀을 붓고 아주 약한 불로 달여서 호박 빛이 나거든 식혀서 둔다. 새로 연한 연근을 반쯤 삶아 껍질 벗기고 길이로 자르거나 조각을 내거나 하여 1근가량에 백매(익어서 떨어질 무렵의 매실나무 열매를 소금에 절인 것) 4냥을 물에 끓여 담근 지 한 시(밥 한 끼 먹을 정도) 동안에 건져 마르거든 꿀을 탄 탕에 달여서 물을 따라 버리고 따로 좋은 꿀 10냥을 붓고 아주 약한 불로 달여서 호박 빛 나거든 식혀셔 둔다. 좋은 밀가루에 꿀을 붓고 사향을 조금 넣고 한데 합하여 연근을 일으켜 세워 큰 구멍에 들이붓고 유지로 아래 위를 싸매고 익도록 삶아서 조각조각 썰어 먹는다. 녹말에 설탕을 섞어서 연근 구멍에 들이붓고 유지로 싸서 아무 데도 누르지 말고 삶아서 어슷썰면 벗어지지 않는다. 연근을 어슷 썰어 꿀과 물을 반반씩 되게 하여 아주 약한 불로 달여서 즙이 마를만하거든 다시 꿀을 붓고 달인다. 뜨는 거품은 건져 버린다. 연근을 잘라서 대나무 체에 담아서 솥에 넣고 약간 있다가 꺼내어 다시 꿀을 붓고 전에 법과 같이 한다. 뚜껑에는 맺히는 물방울을 자주 씻어야 윤택하여진다. 연근 껍질을 마름(米)과 같이 먹으면 달고 연하다.
조리기구
유지, 항아리, 대나무 체, 솥
키워드
연근정과 (藕正果 蓮根正果), 우정과, 연근, 소금물, 꿀물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