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기가 연한 영계를 하루 전날 저녁에 잡아 거꾸로 매달아 둔다 2) 다음날 아침에 잔 깃털까지 모두 제거하고 내장도 꺼낸 다음 핏기가 없도록 충분히 씻는다. 3) 아주 단 걸쭉한 장을 체에 거른 후, 기름을 충분히 넣고 자소잎, 파, 부추를 잘게 썰어 생강, 후춧가루, 천초가루로 양념을 하고 밀가루를 넣고 함께 개어 즙액을 만든다. - 즙액은 걸쭉한 장을 거르고 여러 가지 양념과 밀가루 물을 묽게 섞어 만든다. 4) 여기에 간장을 조금 넣고 개어 닭 속에 넣은 다음 밥보자기로 싸맨다. 5) 4)의 닭을 사기그릇에 담아 솥에 물을 붓고 중탕하여 쪄낸다. 6) 잘 물러 털을 뽑을 수 있을 만큼 푹 익으면 꺼내어 식힌 다음 사용한다.
원문명
연계찜 > 연계 > 연계찜
원문
연계 안날 져녁의 잡아 갓고로 라 둣다가 이날 아뎍의 짓 업시 더 안것 내고 핏 업시 이 씨어 장 건쟝을 체예 걸러 기 두운이 노코 소닙과 파 염교 리 싸라 강 호쵸 쳔쵸 약념여 진 조차 면 즙이 되거든 지령 져기 노화 야 긔 소옥 녀허 밥보자로 싸야 사그싀 담아 소 물 붓고 듕탕여 장 무듯게 닉거든 내여 노화 식거든 쓰라. 눅게 즙도 건쟝 거고 여러 가지 약념여 진진 즙을 눅게 여 면 장 죠니라. 즙이 눅으면 기 즙소옥의 드러 이니라.
번역본
고기가 연한 영계를 하루 전날 저녁에 잡아 거꾸로 매달아 두었다가 다음날 아침에 잔 깃털까지 모두 제거하고 내장도 꺼낸 다음 핏기가 없도록 충분히 씻는다. 아주 단 걸쭉한 장을 체에 거른 후, 기름을 흥건히 넣고 자소잎, 파, 부추를 잘게 썰어 생강, 후춧가루, 천초가루로 양념을 하고 밀가루를 넣고 함께 개어 즙액을 만든다. 여기에 간장을 조금 넣고 개어 닭 속에 넣은 다음 밥보자기로 싸매고 사기그릇에 담은 다음 솥에 물을 붓고 중탕하여 쪄낸다. 잘 물러 털을 뽑을 수 있을 만큼 푹 익으면 꺼내어 식힌 다음 사용한다. 즙액은 걸쭉한 장을 거르고 여러 가지 양념과 밀가루 물을 묽게 섞어 만드는데, 닭이 즙 속에 잠기어 쪄지게 되며 이렇게 하면 맛이 아주 좋다.
조리기구
체, 밥보자기, 사기그릇, 솥
키워드
연계, 연계찜, 영계찜, 영계, 찜, 닭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