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큰 항아리를 잡풀등으로 싸서 땅에 묻어 놓는다. 2) 기름과 심줄을 제거한 쇠 볼기 한 보를 준비해 둔다. 3) 각각 10마리의 꿩과 닭의 내장을 빼고, 도미나 민어 열 마리를 비늘은 긁고 내장은 빼어 볕에 말린다. 4) 생전복, 홍합 2되가량을 깨끗하게 씻어 놓는다. 5) 그런 후에 먼저 쇠볼기를 독에 넣고 다른 고기들을 차례로 넣은 후 물을 끓여 식혀서 소금을 풀어준다. 6) 장 담그는 법대로 메주를 넣고 장을 담가 꼭 봉한다. 7) 흙에 묻었다가 칠 일 만에 열고 먹으면 맛이 매우 좋다. -메주 한말에 소금 일곱되를 풀어준다.
큰 독을 섶으로 싸서 땅에 묻어 놓는다. 그리고 쇠 볼기 한 보를 기름과 심줄을 제거해 놓고 꿩과 닭을 각각 열 마리씩 내장 빼고, 도미나 민어 열 마리를 비늘 긁고 내장 빼어 볕에 말린다. 그리고 생전복, 홍합을 2되씩 깨끗하게 씻어 놓는다. 그런 후에 먼저 우둔을 독에 넣고 다른 고기들을 차례로 넣은 후 물을 끓여 식혀서 소금을 풀어(메주 1말에 소금 일곱 되를 풀라) 장 담그는 법대로 메주 넣고 장을 담가 꼭 봉한다. 그리고 흙에 묻었다가 칠 일 만에 열고 먹으면 맛이 비상하게 좋다.
조리기구
큰항아리, 잡풀
키워드
어육장, 어육장 만드는 법, 고기, 꿩, 닭, 민어, 전복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