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린 소의 볼기살 10 근 주재료] [꿩 주재료] [닭 주재료] [숭어 10 마리 (도미) 주재료] [생전복 주재료] [홍합 주재료] [새우 크고 작은 주재료] [달걀 부재료] [생강 부재료] [파 부재료] [두부 부재료] [끓인 물 부재료] [메주 1 말 주재료] [소금 7 되 부재료]
조리법
1) 땅을 깊이 파고 큰 독을 묻는다. 2) 소의 볼기살에서 기름과 힘줄을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 것 10근을 준비한다. 3) 꿩과 닭을 씻어 뜨거운 물에 담궜다가 꺼내어 내장을 제거한다. 4) 숭어나 도미는 씻어 비늘과 머리를 제거하고 물기가 없도록 햇볕에 말려 열 마리를 준비한다. 5) 생전복, 홍합, 크고 작은 새우도 준비한다. 6) 생선류는 아무것이라도 좋고 달걀, 생강, 파, 두부도 준비한다. 7) 먼저 쇠고기를 독 밑에 깔고 다음에 생선을 넣으며 손질한 꿩과 닭을 넣는다. 8) 메주를 장 담그는 방법대로 7)에 풀어 넣는다. 9) 물을 끓여 차게 식힌 다음, 소금을 물에 풀어서 독에 붓는다. - 메주 1말에 소금 7되를 넣는다. 10) 짚으로 독 몸체를 싸서 묻는다. 11) 기름종이로 독의 입구를 단단히 봉한 후, 큰 소래기로 덮고 흙을 많이 덮어 묻는다. - 비가 새어 들어 젖지 않게 잘 보관하여 1년 후에 먹으면 맛이 매우 좋다.
원문명
어육장 > 어육장 > 어육장
원문
크고 됴흔 독을 흘 깁피 고 믓고, 우두 기과 힘쥴 업시고, 볏 말뇌여 믈긔 업시고 열근, 치 각 열 마리, 졍히 튀야 장 업시코, 「숭어나 도미나 정히 셔 비과 머리업시 고」볏 말여 믈긔 업시야 열 마리, 성복, 흥합 쇼 새오, 므릿 선뉴 아모거시라도 가치 아닌 거시 업고, 계란강춍두부도 조흐니,몬져 고기를 둑밋희 너코, 지 성선을 너코, , 치 너흔 후, 며됴을 장 그 법로 너코 믈을 혀 와 며됴 말의 쇼곰 일곱 되식 혀아려 믈의 여 독의 붓기를 법로 야 집흐로 독 몸을 뭇고, 유지로 독 브리를 〃이 봉야 클 소로 덥허 흙을 아죠 덥허 무더 여 비가 야 졋게 말고, 쥬년만의 여러 보면 그 마시 아답기 비 업이라.
번역본
크고 좋은 독을 땅을 깊이 파고 묻는다. 소의 볼기 기름과 힘줄을 없이 하고 볕에 말리어 물기 없이 하여 10근, 꿩과 닭을 깨끗하게 뜨거운 물에 잠깐 담궜다가 꺼내어 내장을 없앤다. 숭어나 도미는 깨끗이 씻어 비늘과 머리 없이 하고, 볕에 말리어 물기 없이 하여 10마리, 생복,홍합, 크고 잔새우을 준비한다. 무릇 생선류는 아무것이라도 좋고, 달걀, 생각, 파, 두부 또한 준비 해놓는다. 먼저 쇠고기를 독 밑에 깔고, 다음에 생선을 넣고 손질한 꿩과 닭을 넣은 뒤 메주를 장 담그는 법대로 넣는다. 물을 끓여 차게 채워 메주 1말에 소금을 7되씩 헤아려 물에 풀어 독에 붓는다. 짚으로 독 몸을 싸 묻고, 기름종이로 독 부리를 단단히 봉하여 큰 소래기로 덮어 흙을 아주 덮어 묻어 버린다. 행여 비가 새어 젖게 말고, 1년 후에 열어보면 그 맛이 매우 좋다.
조리기구
독, 기름종, 큰 소래기
키워드
어육장, 소 볼기살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