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민어를 얇게 저며 놓는다. 2) 오이, 표고, 쇠고기를 잘게 채 쳐서 양념하여 무쳐 놓고 실고추, 석이, 잣을 섞어 손가락만한 굵기로 소를 만들어 놓는다. 3) 민어살 저며 놓은 것으로 만두처럼 싸서 녹말을 씌워 놓는다. 4) 다른 냄비에 육수를 붓고 표고와 알고명을 넣고 끓이다가 만두를 넣고 살짝 삶는다. - 민어가 많이 쓰이며 도미로도 만든다.
원문명
어만두 > 어만두 > 어만두
원문
민어를 얇게 저며 놓는다. 오이와 표고와 쇠고기를 잘게 채로 쳐서 약념 하여 묻쳐 놓고, 약간의 실고추와 석의와 실백을 섞어 손가락 만한 굵기로 소를 만져 놓고, 민어 살로 만두와 같은 모양으로 싸서 녹말 씌워 놓는다. 따로 다른 냄비에 육수에 표고와 알고명을 넣고 끓이다가 만두를 넣고 살짝 삶아서, 각기 공기에 떠서 먹게 한다. 민어가 많이 쓰이고 되미로도 한다.
번역본
민어를 얇게 저며 놓는다. 오이, 표고, 쇠고기를 잘게 채 쳐서 양념하여 무쳐 놓고 실고추, 석이, 잣을 섞어 손가락만한 굵기로 소를 만들어 놓는다. 민어살 저며 놓은 것으로 만두처럼 싸서 녹말을 씌워 놓는다. 다른 냄비에 육수를 붓고 표고와 알고명을 넣고 끓이다가 만두를 넣고 살짝 삶은 후 각자 공기에 떠먹게 한다. 민어가 많이 쓰이며 도미로도 만든다.
조리기구
냄비
키워드
어만두, 민어, 오이, 표고, 쇠고기, 실고추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