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흰살 생선은 길이가 2자 되는 것으로 준비하여 배를 가르지 않고 깨끗이 손질하여 씻는다. 2) 손질한 흰살 생선은 등쪽을 갈라 소금을 고루 뿌린다. 3) 살찐 새끼 오리 한 마리는 손질하여 깨끗이 씻고, 살만 발라 곱게 다진다. 4) 오이장아찌, 생강, 귤피, 파는 곱게 다진다. 5) 위 3)의 다진 오리고기에 식초 1되, 오이장아찌 다진 것 5홉, 생선 액젓 3홉, 생강 다진 것 1홉, 귤피 다진 것 1홉, 파 다진 것 2홉, 시즙(간장) 1홉을 함께 넣고 섞는다. 6) 양념한 오리고기는 불에 구워 익힌다. 7) 익힌 오리고기를 흰살생선의 등에서부터 뱃 속까지 채워 넣고 꼬치로 꿰어 약한 불에 구워 반 정도 익힌다. 8) 약간의 식초에 생선 젓갈즙, 시즙(간장)을 섞어 양념을 만든다. 9) 반정도 구워 익힌 7)의 흰살생선에 위의 양념을 발라 약한 불에서 다시 구워 익힌다.
길이가 2자 되는 흰살 생선의 배를 가르지 않고 깨끗이 손질한다. 씻은 다음에는 등을 갈라 소금을 뿌려준다. 살찐 새끼 오리 한 마리를 취해 먼저 깨끗이 씻고 손질하여 뼈를 제거하고 곱게 다져 놓고 식초 1되, 오이장아찌 5홉, 생선 액젓3홉, 생강, 귤피 각각 1홉, 파 2홉, 시즙(汁) 1홉을 같이 섞어 구워 익힌다. 구워 익힌 오리 고기를 흰살 생선의 등에서부터 뱃 속까지 넣고 꼬챙이에 꿰어 보통 생선 굽는 방법처럼 약한 불에서 반쯤 익힌 다음에, 약간의 식초에 생선 액젓과 두즙(汁)을 섞어 다시 흰살 생선에 발라주고 <익히면> 완성된다.
조리기구
꼬치
키워드
양적백어법, 釀炙白魚法, 흰살생선, 새끼오리, 오이장아찌, 생강, 귤피, 파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