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1) 고기의 뼈를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는다. 2) 핏물을 빼고 냄새를 제거한 다음 편으로 썰어 판자와 판자 사이에 고기를 넣고 돌로 눌러 둔다. 3) 물기가 없어지면 소금을 섞은 다음 다시 눌러둔다. 4) 햇볕에 말려 반쯤 마르게 되면 다시 두 판자 사이에 끼워 놓고 밟아 편편하게 하여 충분히 말린다. - 햇볕이 없으면 선반을 만들어 발을 깔고 그 위에 고기를 널어 놓은 다음 밑에서 불을 피워 말린다. - 고기에 연기를 쬐이게 되면 벌레가 생기지 않는다. <방법 2> 1) 음력 12월에 말려 놓은 술지게미에 물을 약간 뿌린 다음 불에 따뜻하게 한다. 2) 그 술지게미에 삶은 고기를 묻어둔다. - 여름철이라 해도 쉽게 썩지 않는다. <방법 3> 1) 기름진 고기를 된장에 묻어 두고 쓰면 10일이 지나도 맛이 변하지 않는다. - 소금기를 빼고 해야 한다. <방법 4> 1) 고기를 아주 무르게 삶아 부드럽게 한 다음 잘게 썰어서 말려 둔다. 2) 필요할 때 물에 담가 놓았다가 기름장을 살짝 뿌린다. 3) 밀가루물을 엷게 풀어 탕을 만들어 2)의 고기를 넣고 끓인다. <방법5> 1) 여름에는 고기에 벌레가 꼬이기 쉬운데, 이 때 고기를 재에 묻어 두고 쓰면 벌레가 꼬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2) 재에 묻었던 고기를 사용할 때는 물에 많이 우려내고 사용해야 한다.
원문명
고기 말리고 오래 두는 법 > 고기 로이고 오래 두 법 > 고기 말리고 오래 두는 법
원문
로이 고기 라 리고 이 시서 내과 피 업시 버혀 편을 라 두 널 가온대 녀허 지워 물 업거든 소곰 썻거 다시 지웟다가 볏 로이 반만 거든 다시 두 널 이예 와 편케 야 이 로이고 볏 업거든 실에 고 발 고 그 우희 널고 그 아래 불 픠워 로이라. 히면 벌기 고기예 못 나니라. 섯 술강이 잠 물 려 불에 드게 야 녀날 문 고기 무더 두면 오래여도 석지 아니니라. 물읫 기진 고기 쟝애 무더 두고 쓰면 열흐라도 마시 변치 아니니 제 퇴렴여 써라. 고기 이 무게 마 연육여 게 싸라 로여 두고 제 물의 가 우리워 지령기의 진즙 담케 여 탕여 쓰면 죠 녀의 벌기 지기 쉬우니 온 예 무더 두고 면 벌기 못 드니라. 이 우리워 라.
번역본
고기의 뼈를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어 피를 제거하고 냄새가 없도록 한 다음 편으로 썰어 판자와 판자 사이에 고기를 넣고 돌로 눌러 둔다. 물기가 없어지면 소금을 섞은 다음 다시 눌러둔다. 햇볕에 말려 반쯤 마르게 되면 다시 두 판자 사이에 끼워 놓고 밟아서 편편하게 한 다음 충분히 말린다. 볕이 없으면 선반을 매고 발을 깔고 그 위에 고기를 널어 놓은 다음 밑에서 불을 피워 말린다. 고기에 연기를 쪼이게 되면 벌레가 생기지 않는다. 음력 12월에 말려 놓은 술지게미에 물을 약간 뿌린 다음 불에 따뜻하게 하고, 그 술지게미에 삶은 고기를 묻어 두면 여름철이라 해도 쉽게 썩지 않는다. 기름진 고기를 된장에 묻어 두고 쓰면 10일이 지나도 맛이 변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고기를 보관할 때는 소금기를 빼고 해야 한다. 고기를 아주 무르게 삶아 부드럽게 한 다음 잘게 썰어서 말려 두고, 필요할 때 물에 담가 놓았다가 기름간장을 살짝 뿌리고 밀가루물을 엷게 풀어 탕을 만들어 사용하면 좋다. 여름에는 고기에 벌레가 꼬이기 쉬운데, 이 때 고기를 재에 묻어 두고 쓰면 벌레가 꼬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재에 묻었던 고기를 사용할 때는 물에 많이 우려내고 사용해야 한다.
조리기구
(누르는) 돌, 판자, 발
키워드
고기 로이고 오래 두 법, 고기 말리고 오래 두는 법, 고기, 소금, 술지게미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