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나무 꼬챙이에 고기를 꿰어 놓는다. 2) 기름, 소금, 장, 갖은 양념, 술, 초를 골고루 섞어 놓는다. 3) 1)의 대꼬챙이에 꿰어놓은 고기를 2)의 양념장에 재워 놓는다. 4) 밀가루풀을 묽게 쑤어 3)의 고기에 살짝 펴 바른다. 5) 숯불을 피우고 4)의 고기를 꽂은 대나무 꼬챙이를 위에 가로질러 놓는다. - 대개 고기를 구울 때는 뽕나무 장작불은 꺼린다. 6) 고기가 익을 때 까지 재빨리 손을 놀려 뒤집어 가며 굽는다. 7) 고기가 다 익으면 밀가루 풀을 벗겨 낸다.
원문명
고기구이 > 燒肉 > 소육
원문
凡燒肉忌桑柴火。 燒肉,用簽子揷於炭火上,油鹽醬細料物酒醋調薄糊,不住手勤,燒至熟,去皮。
번역본
대개 고기를 구울 때는 뽕나무 장작불은 꺼린다. 고기를 구울 때는 대나무 꼬챙이에 꿰어 숯불 위에 가로질러 놓는다. <고기를> 기름, 소금, 장, 갖은 양념, 술과 초에 재웠다가 <밀가루> 묽은 풀을 살짝 펴 바르고, 재빨리 손을 놀려 뒤집어 주면서 익을 때까지 구워낸다. 그런 다음 <고기에 입힌> 밀가루 풀을 벗겨낸다.
조리기구
대나무 꼬챙이, 숯불
키워드
소육, 燒肉, 고기구이, 고기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