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밀가루를 체에 쳐서 작은 덩어리와 그 밖의 불순물을 제거한다. 2) 참기름을 밀가루에 골고루 섞어서 손바닥으로 싹싹 비비면 밀가루가 약간 촉촉해지면서 노릇하게 섞어진다. - 분량이 많을 경우에는 굵은 체에 다시 한 번 쳐 주게 되면 더욱 고르게 된다. 3) 참기름이 잘 섞인 밀가루에 꿀과 술을 넣고 유자도 곱게 다져서 조금만 섞어 넣고 반죽을 고르게 한다. 4) 반죽이 된 것을 약 5mm 정도로 판을 짓고 약과판에 박아내어 모양을 만든 다음 기름에 튀겨 지진다. <기름에 튀기는 방법> 1) 반죽을 기름에 처음 넣으면 반죽이 부풀어 오르므로 잘 저어서 부서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차차 익어서 떠오르기 시작하면 조용히 뒤집어 지진다. 2) 약 15분 정도 튀겨야 하며 중간 정도의 갈색이 되면 건져서 뜨거울 때 꿀에 재어 놓는다. - 꿀에 재면 꿀이 속으로 배어들어서 깊이 촉촉이 스며들어 약과 특유의 맛이 난다. 꿀이 없으면 시럽을 만들어서 꿀 대신 쓴다. 유자 다진 것을 향료로 넣는다. - 약과는 다른 튀김과 달리 기름이 반죽에 속속 배어들도록 지진다. 따라서 기름의 온도는 보통 튀김 때보다 낮은 온도인 100℃ 정도에서 하는 것이 적당하다. - 약과의 크기는 보통 지름 3.5cm 내외이나 지름이 5~10cm 정도로 크게 만들 수도 있다. - 밀가루가 1컵이면 지름 3.5cm 내외의 약과 20개를 만들 수 있다.
원문명
약과 > 약과 > 약과
원문
(3인분) 밀가루 1컵, (참기름, 꿀, 술)각 밀가루의 1/10, 유자(다진 것) 1t.s., 튀김용 기름 적당랴 열량 527Cal, 단백질 10g a. 밀가루를 체에 쳐서 작은덩어리와 그밖의 불순물(不純物)을 제거해 버린다. b. 참기름을 밀가루에 골고루 섞어서 손바닥으로 싹싹 비비면 밀가루가 약간 촉촉하면서 노릇하게 섞어진다. 분량이 많을 경우는 이렇게 하여서 도드미 정도의 체에 치면 더욱 고르게 된다. c. 위의 참기름이 잘 섞인 것에 꿀과 술을 넣고 유자를 곱게 다져서 조금을 섞어 가지고 반죽을 고루 한다. d. 반죽된 것을 약 5mm 정도로 판을 지어 약과판으로 떠내서 모양을 만들어 기름에 튀겨 지진다. [기름에 튀기는 방법] a. 약과는 다른 튀김과 달라서 기름이 반죽 속속에 배어들도록 지진다. 따라서 기름의 정도는 보통보다 얕아야 하며 100℃ 정도에서 넣는 것이 적당하다. b. 처음 넣으면 반죽이 부풀어 오르므로 저어서 부서지지 않도록 조심해 만져, 차차 익어서 떠오르기 시작하면 조용히 뒤집어서 지진다. c. 약 15분 가량 시간이 걸려야 하며, 중간 정도의 갈색이 되거던 건져서 뜨거울때 꿀에 재어 놓는다. d. 꿀에 재면 꿀이 속으로 배어들어서 약과에 속 깊이 촉촉이 스며들어 약과 특유의 진미가 난다. e. 꿀이 없으면 시럽(Syrup)을 만들어서 꿀 대용으로 한다. f. 유자(柚子) 다진 것은 향료(香料)로 넣는다. g. 약과의 크기는 보통으로는 지름 3.5cm 내외, 큰 것은 지름 5~10cm 가량까지 만들 수 있다. 밀가루 1컵이면 지름 3.5cm 내외의 것이 20개가 된다.
번역본
재료(3인분) 밀가루 1컵, 참기름·꿀·술 각 밀가루의 1/10, 유자(다진 것) 1ts, 튀김용 기름 적당량 열량 527Cal, 단백질 10g 1) 밀가루를 체에 쳐서 작은 덩어리와 그 밖의 불순물을 제거한다. 2) 참기름을 밀가루에 골고루 섞어서 손바닥으로 싹싹 비비면 밀가루가 약간 촉촉해지면서 노릇하게 섞어진다. 분량이 많을 경우에는 굵은 체에 다시 한 번 쳐 주게 되면 더욱 고르게 된다. 3) 참기름이 잘 섞인 밀가루에 꿀과 술을 넣고 유자도 곱게 다져서 조금만 섞어 넣고 반죽을 고르게 한다. 4) 반죽이 된 것을 약 5mm 정도로 판을 짓고 약과판에 박아내어 모양을 만든 다음 기름에 튀겨 지진다. [기름에 튀기는 방법] 1) 약과는 다른 튀김과 달리 기름이 반죽에 속속 배어들도록 지진다. 따라서 기름의 온도는 보통 튀김 때보다 낮은 온도인 100℃ 정도에서 하는 것이 적당하다. 2) 기름에 처음 넣으면 반죽이 부풀어 오르므로 잘 저어서 부서지지 않도록 조심하며 차차 익어서 떠오르기 시작하면 조용히 뒤집어 지진다. 3) 약 15분 정도 튀겨야 하며 중간 정도의 갈색이 되면 건져서 뜨거울 때 꿀에 재어 놓는다. 4) 꿀에 재면 꿀이 속으로 배어들어서 깊이 촉촉이 스며들어 약과 특유의 맛이 난다. 5) 꿀이 없으면 시럽을 만들어서 꿀 대신 쓴다. 6) 유자 다진 것을 향료로 넣는다. 7) 약과의 크기는 보통 지름 3.5cm 내외이나 지름이 5~10cm 정도로 크게 만들 수도 있다. 밀가루가 1컵이면 지름 3.5cm 내외의 약과 20개를 만들 수 있다.
조리기구
체, 약과판
키워드
약과 , 밀가루, 참기름, 꿀, 술, 유자, 기름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