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앵두를 놋그릇에 담아 잠깐 쪄서 체에 걸러 꿀을 적당히 탄다. 2) 솥에 조려서 숟가락으로 떠 떨어뜨려 보아 엉긴 죽 만큼 되면 녹말을 조금 섞어 졸인다. 3) 접시에 떠보아 족편처럼 엉기면 사기에 펴서 굳은 후에 자른다. - 녹말을 너무 많이 타면 빛이 부옇고 딱딱해진다. - 졸이기를 많이 하면 빛이 검어진다.
원문명
앵두편 > 도편 > 앵두편
원문
도 놋그르 담아 잠간 야 즁체에 걸너 쳥을 마초와 타 옹에 조리기 술노 드리워 보되 게 엉긘 쥭만치 되거든 녹말을 잠간 타 닉게 죠려 졉시에 보아 족편 어리시 엉긔거든 괴에 펴셔 어린 후 버혀쓰라(녹을 과히 면 빗치 부희고 고 조리기 과이허면 빗치 검으니라 복부도 이로 허면 도보담 흐니라)
번역본
앵두를 놋그릇에 담아 잠깐 쩌서 체에 걸러 꿀을 적당히 탄다. 이후 솥에 조려서 숟가락으로 떠 떨어뜨려 보아 엉긴 죽만큼 되거든 녹말을 조금 섞어 졸여 접시에 떠보아 족편 어리듯이 엉기거든 사기에 펴서 굳은 후에 잘라 쓴다. 녹말을 너무 많이 타면 빛이 부옇고 딱딱해지고, 졸이기를 과하게 하면 빛이 검어진다. 복분자같은 방식으로 하면 앵두보다 낫다.
조리기구
놋그릇, 체, 솥, 접시, 숟가락, 사기
키워드
앵두편, 양두, 꿀, 녹말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