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민어를 등 쪽으로 반을 갈라 내장을 다 제거하고 소금에 푹 절인다. 2) 여름에 말리면 파리가 있으므로 굵은 긴 막대기에 꾀어 매서 높이 널어 말린다. 3) 거의 말려 축축 할 때 판판하게 펴놓고 맷돌 같은 것으로 눌러 놓았다가 다시 말린다. 4) 쓸 때는 깨끗한 물에 넣고 솔로 닦아서 꾸득하게 말린다. 5) 손 1개 너비만 하게 얄팍하게 저며 참기름을 곁들인다
원문명
암치 > 암치 > 암치
원문
암치는 민어로하는것인데 이것은 등성마루를 반에갈러서 쪼개가지고내장을 다 빼버리고 소금에 푹저려서 말리는데 여름에 말리느니만큼 파리가위험하니까 굵은 바지랑대같은데다가 꾀어매서 높이널어 말립니다. 거진말려 축축할대 판판하게 펴놓고 맷돌같은 것으로 지질러 놓았다가 다시말립니다. 쓸때는 정한물에다넣고 솔로닦어서 뿌득하게말려서 납작납작하게 넓이는 손두개넓이만하면 알맞으니 얄팍하게 저며씁니다. 참기름을 찍어잡수십시오.
번역본
재료 민어, 소금, 참기름 만드는 법 암치는 민어로 만드는 것으로 이것은 등쪽으로 반을 갈라 내장을 다 제거하고 소금에 푹 절인다. 여름에 말리면 파리가 위험하니까 굵고 긴 막대기에 꾀어 매서 높이 널어 말린다. 거의 말려 축축 할 때 판판하게 펴놓고 맷돌 같은 것으로 눌러 놓았다가 다시 말린다. 쓸 때에는 깨끗한 물에 넣고 솔로 닦아서 꾸득하게 말려 손 2개 너비만 하게 얄팍하게 저며 쓴다. 참기름을 찍어 먹는다.
조리기구
막대기, 맷돌, 솔
키워드
암치, 민어, 소금, 참기름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