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달걀을 먼저 노른자와 흰자로 나눈 다음 소금을 조금 넣고 잘 풀어준다. 2) 번철에 기름을 바르고 불에 놓아 뜨겁게 되면 풀어놓은 달걀을 번철에 쏟고 이리저리 빠르게 번철을 기울여 달걀이 얇게 펴지도록 한다. 3) 굳을만 하게 되었을 때 찢어지지 않도록 조심하여 뒤집어놓았다가 꺼낸다. 4) 노른자와 흰자 모두 같은 방법으로 부치되 국에 넣는 것은 3푼 너비에 4푼 길이로 썰고 나물 위에 얹는 것은 7푼 길이로 썰고 다시 가늘게 채를 쳐서 쓴다.
원문명
알고명 > 알고명 > 알고명
원문
재료 계란 두개 기름 한수가락 소금 조금 계란을 먼저 누른자위와 힌자위를 각각따로 내여가지고 소금를 조금식니허 잘풀을후에 번철에 기름을 바르고 불에놓아서 뜨겁게 되거든 계란 풀어놓았든 것을 번철에 쏟아가지고 빨리 번철을 이리 저리 기우려 계란이 얇게 펴지도록 하여 겨우 굳을만하게될때에 찌어지지 않도록 조심해서 뒤집어놓았다가 끄내나니 이와 같이 누른자나 흰자나 꼭같이 붓처내가지고 국에 넣는 것은 서푼 넓이 너푼 길이로 썰고 나물우에 얺는것은 칠푼 길이로 먼져 썰어 이것을 다시 가늘게 채를쳐서 쓰나니라
번역본
재료 달걀 2개, 기름 1숟가락, 소금 조금 달걀을 먼저 노른자와 흰자로 나눈 다음 소금을 조금 넣고 잘 풀어준다. 번철에 기름을 바르고 불에 놓아 뜨겁게 되면 풀어놓은 달걀을 번철에 쏟고 이리저리 빠르게 번철을 기울여 달걀이 얇게 펴지도록 한다. 겨우 굳을만 하게 되었을 때 찢어지지 않도록 조심하여 뒤집어놓았다가 꺼낸다. 노른자와 흰자 모두 같은 방법으로 부치되 국에 넣는 것은 3푼 너비에 4푼 길이로 썰고 나물 위에 얹는 것은 7푼 길이로 썰고 다시 가늘게 채를 쳐서 쓴다.
조리기구
번철
키워드
알고명, 달걀, 기름, 소금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