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욱 줄기 3~4 치 주재료] [닭고기 부재료] [생강 부재료] [황과 부재료] [죽순 부재료] [상추 순 부재료] [마고버섯 부재료] [오리알 부재료] [고기 달인 물 부재료] [여뀌 씨 즙 부재료]
조리법
1) 아욱의 껍질을 벗긴다. 2) 껍질 벗긴 아욱의 앞부분과 잎이 붙어 있는 여린 줄기 3~4치를 삶아서 7할 가량 익힌다. 3) 다시 아욱 잎을 넣어 익기를 기다린다. 4) 3)을 차가운 물에 담그고 줄기와 잎을 구분하여 따로 담는다. 5) 춘반에 담듯이 하여 줄기와 잎을 사방에 서로 마주보게 담는다. 6) 5)의 사이에 닭고기와 껍질을 가늘게 썬 것, 가늘게 썬 생강, 황과를 가늘게 썬 것, 가늘게 썬 죽순, 가늘게 썬 상추의 순, 마고버섯을 가늘게 썬 것, 오리알을 부쳐서 가늘게 썬 것을 담는다. - 양고기, 양의 혀, 신장, 위장, 머리, 발굽 등의 고기나 껍질도 모두 가늘게 썰어서 내놓을 수 있다. 7) 고기 달인 물과 여뀌 씨의 즙을 탄 것에 양념을 넣어서 6)에 뿌린다.
아욱의 껍질을 벗기고 앞부분과 잎이 붙어 있는 여린 줄기 3~4치를 삶아서 7할 가량 익히고 다시 아욱 잎을 넣어 익기를 기다린다. 이것을 차가운 물에 담그고 줄기와 잎을 구분하여 따로 담는다. 춘반(春盤, 입춘 때 생 채소를 담는 접시)에 담듯이 하여 줄기와 잎을 사방에 서로 마주보게 담고, 그 사이에 닭고기와 껍질을 가늘게 썬 것ㆍ강사(薑絲, 가늘게 썬 생강)ㆍ황과(黃瓜)를 가늘게 썬 것ㆍ순사(絲, 가늘게 썬 죽순)ㆍ와순사(絲, 가늘게 썬 상추의 순)ㆍ마고버섯을 가늘게 썬 것ㆍ오리알을 부쳐서 가늘게 썬 것을 담는다. 양고기ㆍ양의 혀ㆍ신장ㆍ위장ㆍ머리ㆍ발굽 등의 고기나 껍질도 모두 가늘게 썰어서 내놓을 수 있다. 고기 달인 물과 여뀌 씨의 즙을 탄 것에 양념을 넣어서 여기에다 뿌린다.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