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1) 쏘가리는 비늘을 긁지 말고 쓸개를 빼내고 씻는다. 2) 머리를 자르고 쪼개어 굵게 토막을 친다. 3) 물에 고추장을 간 맞추어 풀고 살코기와 파를 넣고 끓인다. 4) 끓으면 손질한 쏘가리를 넣고 무르도록 끓인다. 5) 무를 네모지고 굵게 썰어 넣고 함께 끓여 뼈가 무르도록 달인다. <방법 2> 1) 물이 끓을 때에 쏘가리를 넣고 뚜껑을 덮어 끓인다. 2) 간장과 막걸리나 술을 넣고 다시 끓인다. 3) 퍼내면 묽은 죽 같이 되며 식은 다음에 먹는다. <방법 3> 1) 솥에 물을 많이 붓고 맑은 술 1사발을 넣고 쏘가리를 넣고 푹 삶는다. 2) 물이 다 없어지도록 삶은 다음 퍼내어 식혀 초장에 먹는다. - 생강과 파 등은 쏘가리가 반 정도 익었을 때 넣는 것이 좋다.
원문명
쏘가리지짐이 > 쏘가리지짐이(魚) > 쏘가리지짐이(궐어)
원문
쏘가리는 궐어라하는것인대 예부터일으는것이라 그런고로(桃花流水魚肥)도화유수궐어비라 하얏나니이것이 지짐이중에 뎨일등이요 희귀하게나는것이라 지지는법은 잉어지짐이법과가티만드나니라 이외에 여러 가지생선이 다 만들긔는하나 그즁에 잉어(은어)(우레긔)라하는것과 눗치(동어리)라 하는것도 다지저먹기난하나 쏘가리맛과는 대단히틀리나니라 이쏘가리가 사월하야 맛이데일조흐니라
번역본
쏘가리는 옛 부터 궐어라 이르는 것으로 도화유수궐어비(桃花流水魚肥)라는 말이 있다. 지지는 방법은 잉어지짐이 만드는 법과 같고 지짐이 중에 가장 좋고 흔하지 않은 것이다. 여러 가지 생선으로 지짐이를 만들기는 하나 쏘가리 맛과는 상당히 다르다. 쏘가리는 4월 정도에 맛이 가장 좋다.
조리기구
솥
키워드
쏘가리지짐이(魚), 궐어 , 쏘가리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