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램프쿡 로고
    • 검색검색창 도움말
  •   
  • 전통식품 백과사전

  • SNS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 쌀식초
  • 쌀식초

    식품코드 125581
    분류 조미식 > 양념류 > 양념류
    문헌명 고사신서(攷事新書)
    저자 서명응(徐命膺)
    발행년도 1771년
    IPC C12J 1/00, C12J 1/04
    DB구축년도 2014

h2mark 식재료

[묵은 쌀 1 말 <방법 1> (또는 찹쌀) 부재료] [거친 누룩 20 냥 <방법 1> 부재료] [물 3 말 <방법 1> 부재료] [밀 2 되 <방법 1> 1줌 부재료] [미초 <방법 2> 부재료] [물 22.5 되 <방법 2> 부재료] [밀 0.5 되 <방법 2> 부재료] [묵은 쌀 5 말 <방법 3> 부재료] [정화수 3 지게 <방법 3> 부재료]

h2mark 조리법

<방법 1> 1) 묵은 쌀 1말을 물에 하룻밤 담가 불린다.
2) 1)의 불린 쌀은 밥을 쪄서 헤쳐놓아 미지근하게 식힌다.
3) 거친 누룩 20냥을 곱게 빻아 불에 볶아 말린다.
4) 3)의 빻은 누룩은 땅 위에 깐 종이 위에서 화기를 뺀다.
5) 2)의 식힌 찐 밥에 4)의 화기를 뺀 누룩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6) 5)를 깨끗한 항아리에 넣고 새로 길은 물 3말을 부어 고루 섞은 다음 꼭꼭 눌러 평평하게 한다.
7) 항아리 입구를 종이 2~3겹으로 단단히 밀봉하여 바람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8) 남향 쪽의 안정된 곳에 둔다.
9) 49일을 기다렸다가 초항아리를 열어 밀 2되를 바짝 볶아 조금 남기고 넣는다.
- 얼마간 기다린다.
10) 초가 발효되어 빛깔이 적당하면 퍼내어 냄비에 붓고 끓인다.
11) 끓인 초는 병에 넣어 9)의 볶은 밀 1줌을 넣는다.
- 초가 오래도록 상하지 않는다.
<방법 2> 1) 첫 초를 다 쓰면 다시 물 1.5말을 써서 두 번째 초를 빚는다.
- 열흘이면 먹을 수 있다.
2) 두 번째 초를 다 쓰면 다시 물 7.5되를 넣고 초를 만들어 세 번째 초를 빚는다.
- 며칠이면 먹을 수 있다.
3) 세 번째 초를 다 쓰면 또다시 바짝 볶은 밀 0.5되 가량을 항아리 속에 넣는다.
- 초 빛깔이 적당하면 네 번째 초로 쓸 수 있다.
<방법 3> 1) 묵은 쌀 5말을 일지 않고 씻어 물에 담가 날마다 물을 2차례 갈아준다.
2) 7일이 되면 밥을 지어 뜨거울 때 바로 항아리에 넣고 평평하게 눌러 항아리를 밀봉하여 김이 새지 않게 한다.
3) 2일 째 뒤집어준다.
4) 7일 째 열어 다시 뒤집어 준다.
5) 3)의에 정화수 3지게를 붓고 섞은 다음 다시 밀봉한다.
6) 7일을 두었다가 한번 저어준다.
7) 다시 14일을 밀봉해두었다가 또 저어준다.
- 21일이 되면 좋은 초가 완성된다.

h2mark 원문명

쌀식초 > 米醋 > 미초

h2mark 원문

陳倉米一斗,或米,用水浸一宿,炊作飯,冷,麴二十兩搗細,火焙乾,以紙地上出火氣,拌飯勻,放淨器內,入新汲水三斗,又拌勻,摺捺平,用紙兩三層密封甕口,勿見風,向南方安。候四十九日開, 用小麥二升炒,投瓮,少頃,取醋鍋內煎沸,入,上用炒麥一撮,醋久不壞。 取頭醋了,再用水一斗半釀第二醋,旬日可食。第二醋了,又用水七升半釀第三醋,更數日取食。第三醋了,又用麥半升許入甕內色,猶可取第四醋,醋味如市中賣者,此醋妙不可言。米醋熟者,盖謂炒米耳。此法用炒米,所以性平。 陳倉米五斗,不淘浸,每日換水二次,至七日,做熟飯,熱便入甕,按平封閉,勿令氣出。第二日轉,至第七日開,再轉,傾入井華水三擔,又封閉一七日,攪一遍,再封二七日,再攪,至三七日成好醋。此法甚簡易尤妙。

h2mark 번역본

묵은 쌀(陳倉米) 또는 찹쌀 1말을 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밥을 쪄서 헤쳐 미지근하게 식힌다. 거친 누룩 20냥을 곱게 빻아 볶아 말려서 땅 위에 종이를 깔고 화기(火氣)를 뺀다. <이것을>찐 밥에 골고루 섞어 깨끗한 그릇<항아리>에 넣고 새로 길은 물 3말을 붓고 또 고루 섞고 꼭꼭 눌러 평평하게 한다. 항아리 입구를 종이 2~3겹으로 단단히 밀봉하여 바람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남향 쪽의 안전 한 곳에 둔다. 49일을 기다렸다가 열어서, 밀 2되를 바짝 볶아 <조금 남기고>항아리에 담는다. 얼마간 있다가 초(醋)를 퍼내 냄비에서 끓여 병에 넣고, 위에 볶은 밀 1줌을 넣으면 초(醋)가 오래도록 상하지 않는다. 첫 초(醋)를 다 쓰면 다시 물 1말 반을 써서 두 번째 초(醋)를 빚어 열흘이면 먹을 수 있다. 두 번째 초(醋)를 다 쓰면 다시 물 7되 반으로 세 번째 초(醋)를 빚어 다시 며칠이면 먹을 수 있다. 세 번째 초(醋)를 다 쓰면 또다시 바짝 볶은 밀 반되 가량을 항아리 속에 넣고 빛깔이 적당하면 가히 네 번째 초(醋)를 쓸 수 있으나 초(醋) 맛은 시장에서 파는 것과 여전하니 초(醋)의 묘함은 말로 이를 데 없다. 미초(米醋: 쌀식초)가 익은 것을 대개 초미(炒米)라고 하는데, 이 방법은 고두밥을 쓰므로 초(醋)의 성질이 순하다. 또 다른 방법으로 묵은 쌀[陳倉米] 5말을 일지 않고 씻어 물에 담갔다가 날마다 2차례 갈아준다. 7일이 되면 밥을 지어 뜨거울 때 바로 항아리에 넣고 평평하게 눌러 항아리를 밀봉하여 김이 새지 못하게 한다. 둘째 날에 뒤집어주고, 7일 째는 열어 다시 뒤집어준다. 정화수 3지게[擔]를 붓고 다시 밀봉해서 7일을 둔다. 한 번 저어주고 다시 14일을 밀봉해두었다가 또 저어준다. 21일이 되면 좋은 초가 완성된다. 이 방법은 아주 간단하면서도 묘하다.

h2mark 조리기구

종이, 항아리, 냄비, 병

h2mark 키워드

쌀식초, 米醋, 미초, 묵은 쌀, 찹쌀, 누룩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
  • 자료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식품연구원(KFRI)
  • 자료출처 바로가기

h2mark 더보기

식품사전 2
동의보감 33
한방백과 8
학술정보
건강정보
고조리서
지역정보 1
문화정보 3
역사정보

h2mark 관련글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