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 부재료] [깨즙 부재료] [소금 부재료] [다진 고기 부재료] [술지게미에 생강 다진 것 부재료] [오이 다진 것 부재료] [황과 달인 것 부재료] [향채 부재료]
조리법
1) 체질해서 가장 먼저 나온 밀가루를 소금 넣은 찬물과 반죽하고 몽둥이로 펴서 매우 얇게 만든 뒤 매우 잘게 자른다. 2) 촘촘한 체로 걸러내고 다시 칼로 수백, 수천 번을 썰어서 체질한다. 3) 체질하여 굵은 것은 다시 썰어내고 고운 것에는 깨지거나 가루 난 것이 있으니 체질하여 제거한다. 4) 끓는 물에 넣어서 삶아 익으면 찬물이 들어있는 그릇에 넣고 휘젓는다. 5) 이것을 꺼내어 물기를 뺀다. 6) 깨즙을 넣고 다진 고기, 술지게미에 절인 생강 다진 것, 장(醬)에 절인 오이 다진 것, 황과(黃瓜) 달인 것, 향채(香菜) 등을 곁들인다.
체질해서 가장 먼저 나온 밀가루를 소금 넣은 찬물과 반죽하고 몽둥이로 펴서 매우 얇게 만든 뒤 매우 잘게 자른다. 촘촘한 체로 걸러내고 다시 칼로 수백, 수천 번을 썰어서 체질한다. 체질하여 굵은 것은 다시 썰어내고 고운 것에는 깨지거나 가루 난 것이 있으니 체질하여 제거한다. 끓는 물에 넣어서 삶아 익으면 찬물이 들어있는 그릇에 넣고 휘젓는다. 이것을 꺼내어 물기를 빼고 깨즙을 넣고 다진 고기ㆍ술지게미에 절인 생강 다진 것ㆍ장(醬)에 절인 오이 다진 것ㆍ황과(黃瓜) 달인 것ㆍ향채(香菜) 등을 곁들여서 먹는다.
조리기구
체, 몽둥이
키워드
米心子, 미심기자, 밀가루, 頭, 麻汁, 깨즙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