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고기는 반을 갈라서 납작납작 썰어 간장, 설탕, 후춧가루, 깨소금, 파. 마늘의 양념에 잰다. 2) 소고기 나머지 반은 다져서 양념하여 완자를 빚어 계란을 씌워서 번철에 지진다. 3) 남은 고기가 있으면 물을 붓고 무를 넣어서 맑은장국을 끓인다. 4) 생선은 얇게 떠서 소금을 뿌리고 밀가루와 계란을 씌워서 전유어를 부친다. 5) 소의 위, 천엽은 소금으로 주물러서 씻어 얇게 떠서 칼질하여 소금을 뿌리고 밀가루와 계란을 씌워서 전유어를 부친다. 6) 간은 얇은 막을 벗기고 얇게 떠서 소금물로 여러번 씻어 붉은 피를 빼고 물기 없이 해서 소금을 뿌리고 밀가루와 계란을 씌워 전유어를 부친다. 7) 등골은 손질하여 소금을 뿌리고 밀가루와 계란을 씌워서 전유어를 부친다. 8) 전복, 해삼, 표고, 석이 등은 물에 불려 같은 크기로 썰어 참기름을 두르고 살짝 볶아 놓는다. 9) 미나리는 다듬어서 소금을 뿌리고 밀가루와 계란을 씌워 미나리적을 부친다. 10) 계란은 황, 백으로 나누어서 지단을 부친다. 11) 이상의 각색 전유어와 미나리적, 알지단 등은 신선로 크기에 맞추어서 꼭 같은 길이로 썰어놓는다. 12) 호두는 겉껍질을 벗기고 뜨거운 물에 담가서 속껍질도 벗긴다. 13) 은행은 겉껍질을 벗기고 번철에 기름을 두르고 살짝 볶아서 속껍질을 벗긴다. 14) 잣은 껍질을 벗겨서 깨끗하게 해놓는다. 15) 맑은장국을 끓인 고기와 무를 건져서 자름자름하게 썰어서 신선로 밑에 깐다. 16) 다음에 고기 재인 것을 넣고 그 위에는 각색전유어와 표고, 석이, 당근, 해삼, 전복 같은 것을 색깔을 맞추어서 한켜한켜 돌려서 담는다. 17) 고명으로 완자, 은행, 호도, 잣, 실고추 등을 뿌린다. - 상에 올릴 때에 맑은장국을 붓고 화통에 불을 피워서 낸다.
원문명
신선로 > 신선로 > 신선로
원문
신선로(神仙爐)는 구자(口子)라고도 하는데 소고기와 전복, 해삼, 버섯과 그리고 각색 전유아를 신선로에 담고 웃기로 각색고명을 모양있게 돌려 담고 장국을 부어 끓이면서 먹을수 있는 겨울철에 적합한 특수 요리(料理)다. 기명에 이름을 따서 신선로(神仙爐)라고 한다. 신선로(神仙爐, 대두를재료) 재료 소고기(대접살) 2근 생선(민어. 대구, 명태) 小1마리 양 천엽 간 등골 30씩 전복 1개 해삼 6개 표고 6개 석이 4개 당근 1개 무 1개 미나리 2단 계란 6개 밀가루 조금 지지는기름 조금 참기름 조금 은행, 실백, 호두, 실고추 양념(간장, 후추가루, 깨소금, 설탕, 파, 마늘) 조리법 소고기는 반을 갈라서 납작납작 썰어 양념(간장, 설탕, 후추가루, 깨소금, 파. 마늘)에 재고 나머지 반은 다져서 양념하여 봉오리(완자)를 비벼 계란을 씨워서 번철에 지진다. 그리고 남은 고기가 있으면 물을 붓고 무를 넣어서 맑은장국을 끓인다. 생선은 얇게 떠서 소금을 뿌리고 밀가루와 계란을 씌워서 전유아를 부친다. 양과 천엽은 소금으로 주물러서 냄새가 나지 않도록 정하게 씻어 얇게 떠서 칼질하여 소금을 뿌리고 밀가루와 계란을 씨워서 전유아를 부친다. 간은 얇은막을 벗기고 얇게 떠서 소금물로 여러번 씻어 붉은피를 빼고 물기없이 해서 소금을 뿌리고 밀가루와 계란을 씨워 전유아를 부친다. 등골도 손질하여 소금을 뿌리고 밀가루와 계란을 씨워서 전유아를 부친다. 전복과 해삼 포고 석이 등은 물에 불려서 같은 크기로 썰어 참기름을 두루고 살짝 볶아 놓는다. 미나리는 다둠어서 소금을 뿌리고 밀가루와 계란을 씨워 미나리적을 부친다. 계란은 황(黃), 백(白)으로 나누어서 지단을 부친다. 이상의 각색전유아와 미나리적, 알지단등을 신선로크기에 맞추어서 꼭 같은기이로 썰어놓는다. 호두는 겉껍질을 까고 뜨거운물에 담가서 속껍질 을벗긴다. 은행도 겉껍질을 까고 번철에 기름을 두르고 살짝 볶아서 속껍질을 베낀다. 실백도 껍질을 벗겨서 시정해 놓는다. 이상 모든 재료의 준비가 다 되었으면 맑은장국을 끓인 고기와 무를 건져서 자름자름하게 썰어서 신선로밑에 깔고, 다음에 고기 재인 것을 넣고 그 위에는 각색전유아와 표고, 석이, 당근, 해삼, 전복 같은 것을 색갈을 맞추어서 한켜한켜 돌려서 담고 고명으로 완자, 은행, 호도, 실백, 실고추 등을 뿌린다. 상(床)에 올릴 때에 맑은장국을 붓고 화통에 불을 피워서 낸다.
번역본
신선로는 구자라고도 하는데 소고기와 전복, 해삼, 버섯과 그리고 각색 전유어를 신선로에 담고 고명으로 각색고명을 모양있게 돌려 담고 장국을 부어 끓이면서 먹을 수 있는 겨울철에 적합한 특수 요리다. 기명에 이름을 따서 신선로라고 한다. 재료 소고기(대접살) 2근 생선(민어. 대구, 명태) 작은 것 1마리 소의 위, 천엽, 간, 등골 각 30문씩 전복 1개 해삼 6개 표고 6개 석이 4개 당근 1개 무 1개 미나리 2단 계란 6개 밀가루 조금 지지는 기름 조금 참기름 조금 은행, 잣, 호두, 실고추 양념(간장, 후춧가루, 깨소금, 설탕, 파, 마늘) 조리법 소고기는 반을 갈라서 납작납작 썰어 간장, 설탕, 후춧가루, 깨소금, 파. 마늘의 양념에 재고 나머지 반은 다져서 양념하여 완자를 비벼 계란을 씌워서 번철에 지진다. 그리고 남은 고기가 있으면 물을 붓고 무를 넣어서 맑은장국을 끓인다. 생선은 얇게 떠서 소금을 뿌리고 밀가루와 계란을 씌워서 전유어를 부친다. 소의 위와 천엽은 소금으로 주물러서 냄새가 나지 않도록 깨끗하게 씻어 얇게 떠서 칼질하여 소금을 뿌리고 밀가루와 계란을 씌워서 전유어를 부친다. 간은 얇은 막을 벗기고 얇게 떠서 소금물로 여러번 씻어 붉은 피를 빼고 물기 없이 해서 소금을 뿌리고 밀가루와 계란을 씌워 전유어를 부친다. 등골도 손질하여 소금을 뿌리고 밀가루와 계란을 씌워서 전유어를 부친다. 전복과 해삼, 표고, 석이 등은 물에 불려 같은 크기로 썰어 참기름을 두르고 살짝 볶아 놓는다. 미나리는 다듬어서 소금을 뿌리고 밀가루와 계란을 씌워 미나리적을 부친다. 계란은 황, 백으로 나누어서 지단을 부친다. 이상의 각색 전유어와 미나리적, 알지단 등을 신선로 크기에 맞추어서 꼭 같은 길이로 썰어놓는다. 호두는 겉껍질을 까고 뜨거운 물에 담가서 속껍질을 벗긴다. 은행도 겉껍질을 까고 번철에 기름을 두르고 살짝 볶아서 속껍질을 벗긴다. 잣도 껍질을 벗겨서 깨끗하게 해놓는다. 이상 모든 재료의 준비가 다 되었으면 맑은장국을 끓인 고기와 무를 건져서 자름자름하게 썰어서 신선로 밑에 깔고, 다음에 고기 재인 것을 넣고 그 위에는 각색전유어와 표고, 석이, 당근, 해삼, 전복 같은 것을 색깔을 맞추어서 한켜한켜 돌려서 담고 고명으로 완자, 은행, 호도, 잣, 실고추 등을 뿌린다. 상에 올릴 때에 맑은장국을 붓고 화통에 불을 피워서 낸다.
조리기구
신선로, 화통
키워드
신선로, 소고기, 대접살, 생선, 구자, 神仙爐, 口子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