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저민 고기로 소를 만들어 완자를 빚는다. 2) 돼지고기, 생선, 꿩고기, 홍합, 해삼, 소의 양, 간, 대구, 국수와 1)의 완자를 합의 가운데 둘레에 돌려 담는다. 3) 파, 마늘, 토란 등 여러 가지를 골고루 펴놓고 맑은 장국을 부어 끓인다. - 화통 아궁이에 숯불이 피어남에 따라 모든 음식물의 국물이 우러나와 서로 어울러져 맛이 꽤 진하다. - 여러 사람이 둘러앉아 젓가락으로 집어 먹고 숟가락으로 떠서 먹는데 뜨거울 때 먹는다.
끓이고 익히는 기구가 별도로 있다. 놋대합과 같은 모양에 발굽이 달려있고 가장자리에 아궁이가 하나 달려있다. 합의 중심에 하나의 둥근 통을 세워 뚜껑의 바깥까지 높이 나와 있다. 그리고 뚜껑은 가운데에 구멍을 뚫어 원통이 밖으로 나오게 하였다. 이 원통 안에 숯불을 피우면 바람이 발굽을 타고 아궁이로 들어가고 불길은 뚜껑 위의 구멍으로 나간다. 이 합의 가운데 둘레에 돼지고기, 생선, 꿩고기, 홍합, 해삼, 소의 양, 간, 대구, 국수와 저민 고기로 소를 한 완자 등을 둘러놓고 파, 마늘, 토란 등 여러 가지 적합한 것들을 골고루 펴놓고 맑은 장국을 부어 넣으면 자연히 불이 피어남에 따라 모든 음식물의 국물이 우러나와 서로 어우러져서 맛이 꽤 진하다. 여러 사람이 둘러앉아 젓가락으로 집어 먹고 숟가락으로 떠서 먹는데 뜨거울 때 먹는다. 이것이 바로 잡탕이다. 대체로 이러한 맛이 뛰어난 음식물은 눈 내리는 밤에 나그네들이 모여 앉아 회식하는데 매우 적당한 것이다. 만일 각상으로 앉은 자리라면 별로 재미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저들(중국사람)의 풍속에서는 본래 각상으로 음식을 먹는 예절이 없으므로 이러한 기구가 필요한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그 기구를 사가지고 와서 야외에서 전별하는 모임에서나 겨울 밤에 모여 회식할 때 먹으면 매우 좋다.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