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램프쿡 로고
    • 검색검색창 도움말
  •   
  • 전통식품 백과사전

  • SNS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 신선로
  • 신선로

    식품코드 11678
    분류 부식 > 전골류 > 전골
    문헌명 조선요리(조선료리)
    저자 저자미상
    발행년도 1970년
    IPC A23L 1/39, A23L 1/313
    DB구축년도 2011

h2mark 식재료

[소고기 200 g 주재료] [소간 50 g 주재료] [소천엽 50 g 주재료] [생선 100 g 주재료] [생굴 150 g 주재료] [달걀 3 개 부재료] [쑥갓 1 줌 주재료] [표고 3 개 주재료] [석이 2 개 주재료] [목이 2 개 주재료] [호두 2 개 주재료] [은행 10 개 주재료] [당면 1 줌 주재료] [미나리 1 줌 주재료] [파 2 뿌리 부재료] [마늘 2 쪽 부재료] [잣 5 g 부재료] [간장 5 g 부재료] [밀가루 100 g 부재료] [참기름 50 g 부재료]

h2mark 조리법

1) 먼저 신선로의 재료를 만들기 위하여 전 만들 준비로서 밀가루, 달걀을 각각 갠다.
2) 소고기와 생선은 얇게 저며서 전유어를 만들어둔다.
3) 소간은 살짝 데쳐서 얇게 썰어 전을 부친다.
4) 소천엽은 깨끗이 씻어서 껍질을 벗기고 전을 부친다.
5) 쑥갓, 표고, 생굴, 미나리 등도 전을 부치고 당면도 데쳐서 썰어둔다.
6) 표고 약간, 석이, 목이도 더운 물에 축여서 다듬어 썰어놓는다.
7) 은행, 호두도 깨끗이 속껍질을 벗겨 놓는다.
8) 이상과 같이 부쳐놓은 모든 전을 너비 2cm, 길이 3cm로 썰어서 신선로에 넣을 때 파를 어슷 썰어놓고 당면도 잘라서 사이사이 끼워 담고 소고기도 썰어넣고 생굴도 넣고 소고기를 다져 완자를 만들어 넣고 이렇게 차곡차곡 넣는다.
9) 맨 위에는 알고명을 보기좋게 놓고 호두, 은행, 잣 등도 넣고 석이, 목이를 조금씩 채쳐서 모양있게 놓고 간장물을 부어 상에 놓는다.
- 경우에 따라 몇 가지 재료를 빼고 만들 수도 있고 또 약간의 전을 넣고 버섯이나 굴, 조개류, 당면, 생선, 두부류 등 임시적 재료로서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그러나 신선로의 고유한 풍미를 잃을 정도로 잡탕을 만들어서는 안된다.
- 신선로는 원래 12가지 전을 부쳐 넣었다.
- 닭뼈 같은 것을 삶아서 국물을 맛있게 만든다.
- 상에 놓을 때에는 반드시 쟁반에 물을 조금 붓고 신선로를 밭쳐놓는다.

h2mark 원문명

신선로 > 신선로 > 신선로

h2mark 원문

재료 소고기 200그람, 소간 50그람, 소천엽 50그람, 생선 100그람, 생굴 150그람, 닭알 3개, 쑥갓 1줌, 표고 3개, 석이 2개, 목이 2개, 호두 2개, 은행 10개, 당면 1줌, 미나리 1줌, 파 2뿌리, 마늘 2쪽, 실백 5그람, 간장 5그람, 밀가루 100그람, 참기름 50그람 만드는 법 ① 먼저 신선로의 재료를 만들기 위하여 전만들 준비로서 밀가루, 닭알을 각각 개여놓는다. ② 소고기와 생선은 얇게 저며서 전유어를 만들어둔다. ③ 소간은 슬쩍 데쳐서 얇게 썰어 전을 붙인다. ④ 소천엽은 깨끗이 씻어서 껍질을 벗기고 전을 붙인다. ⑤ 쑥갓, 표고, 생굴, 미나리등도 전야를 부치고 당면도 데쳐서 썰어둔다. ⑥ 표고 약간, 석이, 목이도 더운 물에 축여서 다듬어 썰어놓고 ⑦ 은행, 호두도 깨끗이 속껍질을 벗겨 놓는다. ⑧ 이상과 같이 부쳐놓은 모든 전야를 너비 2센치메터, 길이 3센치메터로 썰어서 신선로에 넣을때 파를 엇썰어놓고 당면도 잘라서 사이사이깨여 담고 소고기도 썰어넣고 생굴도 넣고 소고기를 다져 완자를 만들어 넣고 이렇게 차곡차곡 넣고 맨 우에는 알고명을 보기좋게 놓고 호두, 은행, 실백등도 넣고 석이, 목이를 조금씩 채쳐서 모양있게 놓고 간장물을 부어 상에 놓는다. 경우에 따라 몇가지 재료를 빼고 만들 수도 있고 또 약간의 전야를 넣고 버섯이나 굴, 조개류, 당면, 생선, 두부류등 림시적 재료로서 만들어 먹을수도 있다. 그러나 신선로의 고유한 풍미를 잃을 정도로 잡탕을 만들어서는 안된다. 신선로는 원래 열두전야를 부쳐 넣었으며 교자상에는 떼여 놓지 못할 전통적인 료리로 전해 내려왔다. 신선로는 그 맛보다도 그 형식이 우아하고 고전적인 풍취를 자아내는 일종의 풍류적인 료리라고 말할수 있을것이다. 신선로에 들어가는 재료는 모두가 고급에 속하는것이다. 그러므로 그 맛도 훌륭하게 만들기 위해서 닭뼈 같은것을 삶아서 국물을 맛있게 만든다. 상에 놓을 때에는 반드시 쟁반에 물을 조금 붓고 신선로를 받쳐놓는다. 신선로의 숯불빛이 물에 비치고 로에서는 가는 연기가 오르고 김이 서릴때 그야말로 신선로의 그윽한 향취가 시적 정서를 자아낸다.

h2mark 번역본

재료 소고기 200g, 소간 50g, 소천엽 50g, 생선 100g, 생굴 150g, 달걀 3개, 쑥갓 1줌, 표고 3개, 석이 2개, 목이 2개, 호두 2개, 은행 10개, 당면 1줌, 미나리 1줌, 파 2뿌리, 마늘 2쪽, 잣 5g, 간장 5g, 밀가루 100g, 참기름 50g 만드는 법 1) 먼저 신선로의 재료를 만들기 위하여 전 만들 준비로서 밀가루, 달걀을 각각 갠다. 2) 소고기와 생선은 얇게 저며서 전유어를 만들어둔다. 3) 소간은 살짝 데쳐서 얇게 썰어 전을 부친다. 4) 소천엽은 깨끗이 씻어서 껍질을 벗기고 전을 부친다. 5) 쑥갓, 표고, 생굴, 미나리 등도 전을 부치고 당면도 데쳐서 썰어둔다. 6) 표고 약간, 석이, 목이도 더운 물에 축여서 다듬어 썰어 놓는다. 7) 은행, 호두도 깨끗이 속껍질을 벗겨 놓는다. 8) 이상과 같이 부쳐놓은 모든 전을 너비 2cm, 길이 3cm로 썰어서 신선로에 넣을 때 파를 어슷 썰어놓고 당면도 잘라서 사이사이 끼워 담고 소고기도 썰어넣고 생굴도 넣고 소고기를 다져 완자를 만들어 넣고 이렇게 차곡차곡 넣고 맨 위에는 알고명을 보기좋게 놓고 호두, 은행, 잣 등도 넣고 석이, 목이를 조금씩 채쳐서 모양있게 놓고 간장물을 부어 상에 놓는다. 경우에 따라 몇가지 재료를 빼고 만들 수도 있고 또 약간의 전을 넣고 버섯이나 굴, 조개류, 당면, 생선, 두부류 등 임시적 재료로서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그러나 신선로의 고유한 풍미를 잃을 정도로 잡탕을 만들어서는 안된다. 신선로는 원래 12가지 전을 부쳐 넣었으며 교자상에는 떼여 놓지 못할 전통적인 요리로 전해 내려왔다. 신선로는 그 맛보다도 그 형식이 우아하고 고전적인 풍취를 자아내는 일종의 풍류적인 요리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신선로에 들어가는 재료는 모두가 고급에 속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맛도 훌륭하게 만들기 위해서 닭뼈 같은 것을 삶아서 국물을 맛있게 만든다. 상에 놓을 때에는 반드시 쟁반에 물을 조금 붓고 신선로를 밭쳐놓는다. 신선로의 숯불 빛이 물에 비치고 가는 연기가 오르고 김이 서릴 때 그야말로 신선로의 그윽한 향취가 시적 정서를 자아낸다.

h2mark 조리기구

h2mark 키워드

신선로, 신선로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
  • 자료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식품연구원(KFRI)
  • 자료출처 바로가기

h2mark 더보기

식품사전 12
동의보감 494
한방백과
학술정보
건강정보
고조리서
지역정보
문화정보 4
역사정보

h2mark 관련글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