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식혜밥은 되고도 잘 익게 찐다. 2) 엿기름은 물에 풀어서 맑게 거른 후 약간 데워서 뜨거운 밥에 버무려 따뜻한 곳에 뚜껑을 덮어놓고 삭힌다. 3) 3~4시간 후에 밥알이 삭아서 위에 뜨게 되면 서늘한 곳에 옮겨 놓는다. 4) 완전히 삭아서 맑아지면 밥알을 건져서 물에 헹궈 다시 찬물에 담가 놓는다. 5) 식혜를 건진 물과 밥알 헹군물을 한데 붓고 끓인다. - 끓일 때에 위에 뜨는 거품을 뜬다. 6) 5)에 설탕을 넣어 단맛이 나게 한다. - 식혜물에 생강을 두들겨 넣고 유자를 띄우면 좋다. - 유자는 제철에 많이 따서 설탕에 재어 꼭 봉해두고 꺼내서 쓴다.
원문명
식혜 > 식혜 > 식혜
원문
재료 멥쌀(찹쌀로도 할수는 있지만 멥쌀이 더 좋다) 1되 엿기름가루 반컵 설탕 쓰는대로 실백 1컵 생강, 유자 조금 조리법 식헤밥은 되고도 잘 물으게 찐다. 엿기름은 물에 타서 맑게 걸어 약간 데워서 뜨거운밥에 버무려 따뜻한곳에 뚜껑을 덮어놓고 색힌다. 3~4시간 후에 밥알이 삭아서 위에 뜨게되면 서늘한곳에 옮겨놓는다. 완전히 삭아서 맑아지면 밥알을 건저서 물에 헹거 다시 찬물에 담가놓는다. 식혜 건진물과 밥알을 헹군물을 한데붓고 끓인다. 끓일때에 위에 뜨는 거품을 뜨고 설탕물을 타서 단맛이 나게 한다. 식헤물에 생강을 두둘겨 넣고 유자를 띄우면 좋다. 유자는 제철에 많이 따서 설탕을 켜켜 넣고 저려서 꼭 봉해두고 꺼내서 쓰도록 하는것이 좋다.
번역본
재료 멥쌀(찹쌀로도 만들지만, 멥쌀이 더 좋다. ) 1되 엿기름 가루 1/2컵 설탕 적당량 잣 1컵 생강, 유자 조금 조리법 식혜밥은 되고도 잘 익게 찐다. 엿기름은 물에 풀어서 맑게 걸러놓고 약간 데워서 뜨거운밥에 버무려 따뜻한 곳에 뚜껑을 덮어놓고 삭힌다. 3~4시간 후에 밥알이 삭아서 위에 뜨게 되면 서늘한 곳에 옮겨놓는다. 완전히 삭아서 맑아지면 밥알을 건져서 물에 헹궈 다시 찬물에 담가 놓는다. 식혜 건진물과 밥알 헹군물을 한데 붓고 끓인다. 끓일 때에 위에 뜨는 거품을 뜨고 설탕물을 넣어 단맛이 나게 한다. 식혜물에 생강을 두들겨 넣고 유자를 띄우면 좋다. 유자는 제철에 많이 따서 설탕을 켜 넣고 재어서 꼭 봉해두고 꺼내서 쓰도록 하는 것이 좋다.
조리기구
키워드
식혜, 멥쌀, 엿기름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