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먼저 물을 끓이고 손을 넣을 수 있을만 하게 식으면 식혜가루를 넣고 나무 주걱으로 저은 후 가만히 놓아둔다. 웃물이 말갛게 되면 가만히 따라내어 체에 밭친다. 2) 백미는 밥을 되게 지어서 항아리나 양푼에 담고 밥이 식기 전에 식혜 물을 부어 더운 솥에 솥이 식지 않게 하며 8시간쯤 둔다. 3) 열어보아 밥알이 삭아서 물 위에 동동 떠 있으면 바로 설탕을 알맞게 넣는다. 솥에 물을 붓고 양푼을 안에 넣고 펄펄 끓인 후 식으면 잣을 띄우고 그릇에 담아 상에 놓는다. - 식혜는 찹쌀이나 멥쌀로 한다.
원문명
식혜 > 식혜 > 식혜
원문
재료 백미 네홉 물 한되 식혜가루 네홉 실백 한종자 설탕은 적당히 먼저 물을 끓여서 손 넣을만큼 식거든 식혜가루를 넣고 나무 주걱으로 저어서 가만이 놓아두어 웃물이 맑앟게되거든 가만이 딸아체에 밧치고 백미는 밥을 되게지어서 항아리에나 놋돈푼에 담아놓고 밥이 식기전에 식혜 물을부어 더운솥에(솥이식지안케할 것) 여밀시간쯤 두었다가 열어 모면 밥알이 삭아서 물우에 동동 뜰것이니 즉시 설탕을 알맛게 넣고 솥에물을 붓고 돈푼재 넣고 펄펄 끓여서 식거든 실백을 띄워서 그릇에 담아상에 놓나니라(식혜는 찹쌀이나 맵쌀로 하나니라
번역본
재료 백미 4홉, 물 1되, 식혜가루 4홉, 잣 1종지, 설탕 적당량 먼저 물을 끓이고 손을 넣을 수 있을만 하게 식으면 식혜가루를 넣고 나무 주걱으로 저은 후 가만히 놓아둔다. 웃물이 말갛게 되면 가만히 따라내어 체에 밭친다. 백미는 밥을 되게 지어서 항아리나 양푼에 담고 밥이 식기 전에 식혜 물을 부어 더운 솥에 솥이 식지 않게 하며 8시간쯤 둔다. 열어보아 밥알이 삭아서 물 위에 동동 떠 있으면 바로 설탕을 알맞게 넣는다. 솥에 물을 붓고 양푼을 안에 넣고 펄펄 끓인 후 식으면 잣을 띄우고 그릇에 담아 상에 놓는다. 식혜는 찹쌀이나 멥쌀로 한다.
조리기구
나무 주걱, 체, 항아리 (또는 양푼), 솥
키워드
식혜, 백미, 물, 식혜가루, 잣, 설탕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