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백미를 깨끗하게 찧고 씻어서 밥을 되게 짓는다. 2) 엿기름은 물에 담갔다가 가라앉혀 겉에 돌아다니는 물을 따라낸다. 3) 항아리에 밥을 넣고 따라낸 엿기름물을 부어 수저로 저은 다음 항아리 입구를 봉한다. 4) 밥이 삭은 후 꿀을 넣고 유자를 썰어 넣는다. 5) 4)를 왜 감은 쪽으로 넣으며 잣과 석류도 띄운다.
원문명
식혜 > 食醯 식혜 > 식혜
원문
밀 엿기름이 더 달고 죠흐니라 미 졍히 쓸허 씨여 밥 되게 지여 엿기름 가로 물에 아 담가다 라안쳐 웃물 러 항에 밥 너코 부어 슈져로 져허 항부리 봉여 두어다 삭근 후 타고 유는 쎠르러 너코 왜 감은 으로 너코 실 셕뉴 흣터쓰라
번역본
밀 엿기름이 더 달고 좋다. 멥쌀을 깨끗하게 찧고 씻어서 밥을 되게 짓는다. 엿기름은 물에 빨아 담갔다가 가라앉혀 웃물을 따라낸다. 항아리에 밥을 넣고 따라낸 엿기름물을 부어 수저로 저어 항아리 부리를 봉한다. 밥이 삭은 후 꿀을 넣고 유자는 썰어 넣고 왜 감은 쪽으로 넣으며 잣과 석류도 띄운다.
조리기구
항아리, 수저
키워드
식혜, 食醯, 백미, 엿기름, 꿀, 유자, 잣, 석류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