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엿기름가루 400 mL 주재료] [백미 2 L 부재료] [물 1.2 L 부재료] [설탕 적량 이나 꿀 부재료] [석류 낱알 약간 부재료] [유자 1 개 부재료] [생강 1 개 부재료] [잣 약간 부재료]
조리법
1) 엿기름가루를 물에 풀어 3~4시간 놓아둔다. 2) 백미(또는 찹쌀)에서 부스러진 쌀알을 골라내고 되직하게 밥을 짓는다. 3) 엿기름 웃물만 따라 더운밥에 붓는다. 4) 뚜껑을 덮고 더운 방이나 난로 옆에 놓고 잘 싸서 4~5시간 둔다. 5) 엿기름 물 위에 밥알이 2~4알 정도 뜨게 되면 덥지 않은 곳에 옮겨 잘 삭힌다. - 온도가 높을수록 빨리 되나 겨울 기후에 섭씨 40도에서 50도로 3~4시간이면 알맞게 된다. 6) 물 1L에 생강과 유자를 넣고 끓여 식힌다. 유자가 없을 때는 귤이나 레몬 껍질도 좋다. 7) 끓인 물을 가만히 따라내어 단맛을 가미하고 식혜 밥알을 냉수에 잠깐 헹구워 단물에 띄운다. 8) 잣과 석류를 띄우거나 또는 오미자즙에 식혜 밥알을 띄워도 좋다. - 유자가 아니더라도 향료로서 레몬이나 바나나 오렌지 에센스를 넣어도 좋다. - 식혜 밥알이 잘 뜨지 않는 것은 밥알이 너무 많이 발효되었거나 물의 단맛이 부족한 것이 주요 원인이 된다. 또한 밥이 너무 되게 되어도 밥알이 무거워서 뜨지 않을 수 있다.
원문명
식혜 > 식혜(食醯) > 식혜
원문
재료 엿기름 가루(麥芽粉) 4데시릿틀. 백미 2릿틀. 물 1.2릿틀. 설탕이나 꿀 적량. 석류 알 약간. 유자(柚子) 1개. 생강 1개. 실백 약간. 엿기름 가루를 물에 풀어 3,4시간 두면 노르스름한 물이 된다. 백미는 싸라기 없는 것으로 골라서, (찹쌀도 좋다) 되직한 밥을 지어 엿기름 웃물만 딿아 더운 밥에 붓고, 뚜껑을 덮어 더운 방이나 난로 옆에 넣고, 주위를 싸서 4,5시간 두었다가 보면 엿기름 물 위에 밥알이 두서넛 뜬다. 그때에 덥지 않은 곳으로 옮겨 놓으면 마치 잘 삭는 것이다. 온도가 높을쑤록 쉬 되나 겨울 기후에 섭씨 40도에서 50도까지로 3,4 시간이면 마치 알맞게 되는 것이다. 따로 물 1릿틀에 생강과 유자를 넣고 끓여 식힌다. 유자가 없을 때는 귤이나 레몬 껍질도 좋다. 그 물을 가만히 딿아서 감미(甘味)를 더하고 식혜 밥알을 누깔국자로 냉수에 잠간 헤어서 단 물에 띄우고, 실백과 석류(榴)가 아니라도 오미자(五味子)집에 식혜 밥알을 띄워도 좋고, 유자(柚子)가 아니라도 향료(香料)로 레몬이나 바나나 오렌지 에쎈을 넣어도 좋다. 식혜 밥알이 잘 뜨지 않는 것은 밥알이 너무 발효(醱酵)되었거나 물의 감미(甘味)가 부족한 까닭이 많다. 또는 밥을 질 때 너무 된 것도 밥알이 무거워서 아니 되는 때도 있다.
번역본
재료 엿기름가루 400mL, 백미 2L, 물 1.2L, 설탕이나 꿀 적량, 석류 낱알 약간, 유자 1개, 생강 1개, 잣 약간 엿기름가루를 물에 풀어 3~4시간 놓아두면 노르스름한 물이 된다. 백미(또는 찹쌀)는 부스러진 쌀알이 없는 것으로 골라 밥을 되직하게 짓고 엿기름 웃물만 따라 더운밥에 붓는다. 뚜껑을 덮고 더운 방이나 난로 옆에 놓고 잘 싸서 4~5시간 두면 엿기름 물 위에 밥알이 2~4알 정도 뜬다. 이때 덥지 않은 곳으로 옮겨 놓으면 잘 삭는다. 온도가 높을수록 빨리되나 겨울 기후에 섭씨 40도에서 50도로 3~4시간이면 알맞게 된다. 따로 물 1L에 생강과 유자를 넣고 끓여 식힌다. 유자가 없을 때는 귤이나 레몬 껍질도 좋다. 끓인 물을 가만히 따라내어 단맛을 가미하고 식혜 밥알을 냉수에 잠깐 헹구워 단물에 띄운다. 잣과 석류가 아니면 오미자즙에 식혜 밥알을 띄워도 좋고 유자가 아니더라도 향료로서 레몬이나 바나나 오렌지 에센스를 넣어도 좋다. 식혜 밥알이 잘 뜨지 않는 것은 밥알이 너무 많이 발효되었거나 물의 단맛이 부족한 것이 주요 원인이 된다. 또한 밥이 너무 되게 되어도 밥알이 무거워서 뜨지 않을 수 있다.
조리기구
키워드
식혜, 食醯, 엿기름 가루, 백미, 설탕, 꿀, 석류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