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찹쌀 1 되 주재료] [엿기름가루 2 홉 주재료] [잣 약간 부재료] [유자 1 개 부재료] [사탕 2 홉 부재료]
조리법
1) 찹쌀은 깨끗이 씻어서 하룻밤 물에 담가 불린 후 건져서 물기를 없앤다. 2) 엿기름가루는 미지근한 물 7홉에 담가 4~5시간 두었다가 체에 걸러 즙만 쓴다. 3) 1)의 찹쌀을 시루에 쪄 내고 2)의 엿기름가루즙을 부어 덮개를 덮는다. 4) 38도 정도 (손을 넣어 따끈한 정도)의 온도로 4~5시간 둔다. - 밥알이 떠로르고 손으로 문질러보면 껍질만 남으면 잘 삭은 것이다. 5) 삭은 식혜에 물 5홉을 붓고 사탕가루를 넣고 끓인다. 5) 끓인 식혜를 차게 식혀서 유자즙을 짜넣고 잣을 띄운다. - 삭은 식혜의 밥알을 건져 찬물에 행궈 놓고 식혜즙은 끓인 후 식혀서 마실 때 잣과 함께 띄우기도 한다.
원문명
식혜 > 식혜 > 식혜
원문
재료 찹쌀 1되, 엿기름가루 2홉, 잣 약간, 유자 1개, 사탕 2홉 만드는 법 ① 찹쌀은 깨끗이 씻어서 하루밤 물에 담가 불려서 건져 물기를 없앤다. ② 엿기름가루는 미지근한 물 7홉에 담가 4~5시간 두었다가 채에 밭아서 즙만 쓴다. ③ ①의 찹쌀을 시루에 쪄 내고 ②의 엿기름가루즙을 부어 덮개를 덮어 안쳐 38도정도 (손을 넣어 따끈한 정도)의 온도를 보장하면서 4~5시간 둔다. 밥알이 떠로르고 손으로 문질러보면 껍질만 남으면 잘 삭은 것이다. ④ 삭은 식혜에 물 5홉을 붓고 사탕가루를 넣고 펄펄 끓인다. ⑤ 끓인 식혜를 차게 식혀서 유자즙을 짜넣고 잣을 띄워 먹는다. ※ 삭은 식혜의 밥알을 건져 찬물에 헤워놓고 식혜즙은 끓여 식혀서 마실 때 잣과 함께 띄우기도 한다.
번역본
재료 찹쌀 1되, 엿기름가루 2홉, 잣 약간, 유자 1개, 사탕 2홉 만드는 법 1) 찹쌀은 깨끗이 씻어서 하룻밤 물에 담가 불려서 건져 물기를 없앤다. 2) 엿기름가루는 미지근한 물 7홉에 담가 4~5시간 두었다가 체에 걸러 즙만 쓴다. 3) 1)의 찹쌀을 시루에 쪄 내고 2)의 엿기름가루즙을 부어 덮개를 덮어 안쳐 38도 정도(손을 넣어 따끈한 정도)의 온도를 유지하면서 4~5시간 둔다. 밥알이 떠오른 후 손으로 문질러보아 껍질만 남으면 잘 삭은 것이다. 4) 삭은 식혜에 물 5홉을 붓고 사탕가루를 넣고 펄펄 끓인다. 5) 끓인 식혜를 차게 식혀서 유자즙을 짜넣고 잣을 띄워 먹는다. ※ 삭은 식혜의 밥알을 건져 찬물에 헹궈 놓고 식혜즙은 끓인 후 식혀서 마실 때 잣과 함께 띄우기도 한다.
조리기구
시루, 체
키워드
식혜, 찹쌀, 엿기름가루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