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치 큰 것 주재료] [우유 1 홉 부재료] [밀가루 1 숟가락 부재료] [빵 2 쪽 부재료] [소금 조금 부재료] [후추 조금 부재료]
조리법
1) 시금치를 씻어 끓는 물에 삶고 냉수에 담아 식혀 물을 꼭 짠다. 2) 체를 엎어놓고 시금치를 올려 놓은 후 주걱으로 으깨어 갈거나 그릇에 넣고 갈거나 도마에 놓고 칼로 잘 이기든지 해서 곱게 만들어 놓는다. 3) 우유 1홉을 끓여서 시금치 으깬것을 함께 넣고 소금과 후추를 넣어서 맛을 잘 맞춘다. 4) 밀가루를 물 1숟가락쯤에 잘 풀어 넣고 잠깐 익혀 그릇에 담아놓는다. 5) 빵을 얇게 썰고 노르스름하게 구워 골패 짝만 하게 썬다음 스프에 넣어서 상에 놓는다.
원문명
시금치스프 > 시금치 숩 > 시금치스프
원문
재료 시금치 大七一(걸은것), 우유 한홉, 밀가루 차匙一, 팡 두쪽, 소금 조금, 호초 조금 시금치를 정하게 씻어서 끓는 물에 삶아내어 냉수를 담아 식혀서 물을꼭짜 가지고 체를 엎어놓고 시금치를 올려놓은후 주걱으로 윽개어 잘 거르든지 그릇에 넣고 갈든지 도마에 놓고 칼로 잘이기든지 해서 곱게 만들어놓고 우유 한홉을 끓여서 시금치 걸은것을 함께 넣고 소금과 호초를 넣어서 맛을 잘만들고 밀가루를 물 한숫가락쯤에 잘 풀어넣고 잠간익힌후 그릇에 담아놓고 팡을 얇게 썰어서 노르스름하게 구어가지고 골패짝 만큼식 썰어서 숩에 넣어서 상에 놓나니라
번역본
재료 시금치 큰 것 칠일(거른 것), 우유 1홉, 밀가루 차 숟가락으로 하나, 빵 두 쪽, 소금 조금, 후추 조금. 시금치를 깨끗하게 씻어서 끓는 물에 삶아내어 냉수를 담아 식혀서 물을 꼭 짠다. 그리고 체를 엎어놓고 시금치를 올려 놓은 후 주걱으로 으깨어 잘 거르든지 그릇에 넣고 갈든지 도마에 놓고 칼로 잘 이기든지 해서 곱게 만들어 놓는다. 우유 1홉을 끓여서 시금치 거른 것을 함께 넣고 소금과 후추를 넣어서 맛을 잘 맞춘다. 밀가루를 물 1숟가락쯤에 잘 풀어 넣고 잠깐 익힌다. 그런 후에 그릇에 담아놓고 빵을 얇게 썰어서 노르스름하게 구워가지고 골패 짝 만큼씩 썰어서 스프에 넣어서 상에 놓는다.
조리기구
체, 주걱, 그릇 (또는 도마), 칼, 그릇
키워드
시금치스프, 시금치, 우유, 스프, 밀가루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