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숭어는 비늘을 긁고 내장을 꺼내고 드문드문 칼로 베고 진간장을 발라 석쇠에 잠깐 구워서 놓는다. 2) 고기는 일부 완자를 만들어 지져놓고 나머지는 가늘게 채쳐서 육회처럼 고명을 해서 재워 놓는다. 3) 숙주는 꼬리를 따서 씻어 건져 놓는다. 4) 미나리는 잘 골라서 씻고, 파도 잘 씻어서 3cm 길이로 잘라 놓는다. 5) 표고, 목이, 느타리들을 잘 씻어서 골패쪽만큼씩 썰어 헝겊에 싸고 꼭 짜서 기름에 볶아 놓는다. 6) 알고명을 황백 따로 부쳐서 규형으로 썰어 놓는다. 7) 무를 가늘고 곱게 채쳐 놓는다. 8) 큰 접시에 숭어 이외의 여러 가지 재료들을 접시 모양대로 둥글려 담는데 접시 가장자리와 같이 색을 맞추어 담고 한가운데에는 달걀을 깨끗하게 씻어 얹어놓는다. 9) 얌전한 냄비에 숭어를 넣어서 맑은장국 국물이나 물에 간장으로 간을 맞추어서 붓고 화로에 올려놓는다. 10) 고명해 놓은 고기를 넣고 잘 끓이면서 접시에 채소도 식성대로 넣어가며 먹되 국수나 흰떡을 넣어서 먹기도 한다.
원문명
숭어찜 (사철) > 숭어찜(1) (사철) > 숭어찜 (사철)
원문
재료(십인분) 숭어 중한마리 무우 중한개 계란 두 개 미나리 반사발 호추가루 조금 파 네 뿌리 표고 세조각 마늘 두쪽 목이 다섯조각 깨소금 한큰사시 물 오홉 간장 한종자 1. 숭어는 비늘을 긁고 내장을 꺼내고 드문드문 칼로에고 진간장을 발라가지고 석쇠에 잠간 구워서 놓고, 2. 고기는 더러 모리를 만들어 지져놓고 더러는 가늘게 채쳐서 육회처럼 고명을 해서 쟁여놓고, 3. 숙주는 꼬리를 따서 씻어 건저 놓고, 4. 미나리는 잘 골라서 씻어 3센친 길이로 잘라 놓고, 5. 파도 잘 씻어서 3센친 길이로 잘라 놓고, 6. 표고, 목이, 느타리들을 잘 씻어서 골패쪽 만큼씩 썰어 헌겁에 싸아 꼭 짜서 기름에 볶아 놓고, 7. 알고명을 황백 따로 부쳐서 규형으로 썰어 놓고, 8. 무를 가늘고 곱게 채쳐 놓고, 9. 이제는 큰 접시에다가 숭어 이외의 여러 가지 재료들을 접시 모양대로 둥그려 담는데 접시 가장자리와 꼭 같이 담고 또 색을 맞추어 담고 한가운데에는 계란을 정하게 씻어 얹어놓고, 10. 얌전한 남비에 숭어를 넣어서 맑은장국 국물이나 혹은 물에다가 간장으로 간을 맞추어서 붓고 화로에 올려 놓고, 11. 고명해 놓은 고기를 넣고 잘 끓이면서 접시에 채소도 식성대로 넣어가며 먹나니 국수나 혹은 흰떡을 넣어서 먹기도 하는것이다.
번역본
재료(10인분) 숭어 중간 것 1마리, 무 중간 것 1개, 달걀 2개, 미나리 1/2사발, 후춧가루 조금, 파 4뿌리, 표고 3조각, 마늘 2쪽, 목이 5조각, 깨소금 1큰술, 물 5홉, 간장 1종지 1. 숭어는 비늘을 긁고 내장을 꺼내고 드문드문 칼로 베고 진간장을 발라 석쇠에 잠깐 구워서 놓고, 2. 고기는 일부 완자를 만들어 지져놓고 나머지는 가늘게 채쳐서 육회처럼 고명을 해서 재워 놓고, 3. 숙주는 꼬리를 따서 씻어 건져 놓고, 4. 미나리는 잘 골라서 씻어 3cm 길이로 잘라 놓고, 5. 파도 잘 씻어서 3cm 길이로 잘라 놓고, 6. 표고, 목이, 느타리들을 잘 씻어서 골패쪽만큼씩 썰어 헝겁에 싸고 꼭 짜서 기름에 볶아 놓고, 7. 알고명을 황백 따로 부쳐서 규형으로 썰어 놓고, 8. 무를 가늘고 곱게 채쳐놓고, 9. 큰 접시에 숭어 이외의 여러 가지 재료들을 접시 모양대로 둥글려 담는데 접시 가장자리와 같이 담고 또 색을 맞추어 담고 한가운데에는 달걀을 깨끗하게 씻어 얹어놓고, 10. 얌전한 냄비에 숭어를 넣어서 맑은장국 국물이나 물에 간장으로 간을 맞추어서 붓고 화로에 올려놓고, 11. 고명해 놓은 고기를 넣고 잘 끓이면서 접시에 채소도 식성대로 넣어가며 먹되 국수나 흰떡을 넣어서 먹기도 한다.
조리기구
칼, 석쇠, 접시, 냄비, 화로, 헝겊
키워드
숭어찜, 사철, 숭어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