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어 1 마리 작은 것 주재료] [고기 조금 부재료] [진간장 1 공기 부재료] [설탕 3 숟가락 부재료] [깨소금 1 숟가락 부재료] [참기름 1 숟가락 부재료] [파 2 개 부재료] [생강 약간 부재료] [실고추 조금 부재료]
조리법
1) 숭어를 다듬어 내장을 꺼내고 대가리를 자른 후 토막을 내어 반을 쪼개 놓는다. 2) 살코기를 조금 다져 놓고 파를 잘게 채 썬다. 3) 생강을 다져서 진간장에 갖은 양념을 2)와 3)을 다 섞어 놓는다. 4) 냄비에 다 잘라 놓은 대가리를 반을 쪼개서 밑에 깔아 놓는다. 5) 잘라 놓은 토막을 위에 쭉 늘어놓고 양념개어 놓은 것을 숟가락으로 살살 떠붓고 식초나 약주 같은 것을 몇방울씩만 떨어뜨리고 그 위에 생선을 또 퍼 넣고 양념을 얹은 후 식초나 술을 두어방울 떨어뜨리고 이와 같이 다 한 후 남은 장을 위에 붓고 끓인다. 6) 끓으면 숟가락으로 장물을 떠서 위에 자주 부어가며 끓인다. - 숭어 조리는데에는 초나 술을 몇방울만 쳐서 끓이면 비린내가 안난다.
<재료> 숭어 작은 것 1마리, 고기 조금, 진간장 1공기, 설탕 3숟가락, 깨소금 1숟가락, 참기름 1숟가락, 파 2개, 생강 약간, 실고추 조금 <만드는 법> 깨끗한 숭어를 깨끗하게 손질하여 내장을 꺼내고 대가리를 자른 후 크지도 작지도 않게 토막을 내고 반에 갈라놓고 연한 살코기를 조금만 곱게 다져서 놓고 파를 잘게 채썰고 생강을 곱게 다져서 진간장에 갖은 양념을 전부 같이 다 섞어 놓고 알맞은 냄비에 다 잘라 놓은 대가리를 반에 갈라 밑에 깔고 잘라 놓은 토막을 위에 쭉 늘어놓고 양념개어 놓은 것을 숟가락으로 살살 떠 붓고 맛있는 초나 약주 같은 것을 몇 방울씩만 떨어뜨리고 그 위에다 생선을 또 퍼 놓고 양념을 얹은 후 초나 술을 두어방울 떨어뜨리고 이와같이 다 한 후 남은 장을 위에다 다 붓고 끓인다. 끓으면 숟가락으로 장물을 떠서 위에 자주 부어가며 끓인다. 숭어 조리는 데에는 초나 술을 몇방울만 넣고 끓이면 비린내가 안난다.
조리기구
숟가락, 냄비
키워드
숭어조림, 숭어, 정육, 진간장, 설탕, 깨소금, 참기름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