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술 빚기> 1) 백미 1말을 물에 담가 하룻밤이 지나면 건져 가루를 낸다. 2) 쌀가루에 끓인 물 30작은 사발을 넣고 재빨리 섞는다. 3) 2)에 누룩가루 5홉과 밀가루 3홉을 섞는다. 4) 식힌 후 항아리에 넣어 7일간 발효시킨다. - 맛이 맵고 독하다. <덧술 빚기> 1) 찹쌀 2말을 여러 번 깨끗이 씻어 고두밥을 짓는다. 2) 고두밥에 누룩가루 7홉, 밀가루 5홉을 넣고 앞서 빚은 밑술과 섞어 항아리에 담는다. 3) 7일이 지나 종이에 불을 붙여 술이 익었는지 확인한다. 4) 술이 익었으면 주자에 올려 거른다. - 항아리를 그늘진 곳에 묻으면 여름에도 맛이 변하지 않는다. - 물기가 닿지 않게 한다.
백미 1말을 물에 담가 하룻밤이 지나면 건져서 가루를 내고 팔팔 끓는 물 30작은 사발을 부어 재빨리 손을 놀려 섞은 다음 좋은 누룩가루 5홉, 밀가루 3홉을 넣고 섞어 식힌 후 항아리에 빚어 넣는다. 7일이 지나면 그 맛이 맵고 독하다. 다시 찹쌀 2말을 여러 번 깨끗이 씻어 고두밥을 만들고 누룩가루 7홉, 밀가루 5홉을 넣고 앞서 빚은 밑술과 함께 섞어 항아리에 빚어 넣는다. 7일이 지나 종이에 불을 붙여 발효되었는지를 식별하고 발효되었으면 주자에 올려 거른다. 항아리를 그늘진 곳에 파묻으면 여름에도 맛이 변하지 않는다. 생수기가 닿아서는 안 된다. 《증보산림경제》
조리기구
항아리, 주자
키워드
파도와 같이 연두색깔을 띄는 술 만드는 방법, 波酒方, 녹파주방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