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항아리에 남아 있는 술을 따라 버리고 항아리를 먼저 깨끗이 닦는다. 2) 술을 담은 후에는 항아리 입구를 흙으로 바르고 단단히 봉하여 술기운이 조금도 새지 않도록 한다. - 이렇게 해야 여러 해가 지나도 술 맛이 좋고 향도 새나가지 않는다. 3) 술을 걸러 맑게 가라앉힌다. 4) 술의 향이 새나가지 않도록 하고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둔다. - 땅을 파서 묻어두면 오래 두고 사용할 수 있다.
원문명
술 담글 때 주의할 점 > 술 담글 때 주의할 점 > 술 담글 때 주의할 점
원문
듕원 사은 죠흔 슐을 비려 면 향그로 술 뎡히 여 슐을 비 후 항브리 고 흙 니겨 봉여 거운이 터럭 만치도 누셜치 아니케 여 여러 너허 두어도 마시 더욱 죠코 ▩▩▩ 누면 슐 즉쉬 변미니라 겅 술을 마요도 쳥여 김거리 밀고 읍지 셔 두거라 땅을 파고 뭇거나 면 오 두고 쓰니라 거믄 기장 슐이 극히 죠으 즁원 즁보 샹슌쥬 거시니 려도 죠코 슐 우 언져도 죠흐니라
번역본
중국 사람들은 좋은 술을 빚으려 할 때 항아리에 남아 있는 술을 따라 버리고 항아리를 먼저 깨끗이 닦는다. 술을 담은 후에는 항아리 입구를 흙으로 바르고 단단히 봉하여 술기운이 조금도 새지 않도록 한다. 이렇게 해야 여러 해가 지나도 술맛이 좋고 향도 새나가지 않는다. 술을 걸러 맑게 가라앉힌 다음 술의 향이 새나가지 않도록 하고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두거나 땅을 파서 묻어두면 오래 두고 사용할 수 있다.
조리기구
항아리
키워드
술 담글 때 주의할 점, 술, 주의할 점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