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강을 칼로 껍질을 벗기고 깨끗하게 씻어서 얇게 저민다. 2) 물을 붓고 설탕을 넣고 펄펄 끓여 체에 밭친 다음 항아리에 담는다. 3) 생강물이 식으면 곶감의 씨를 빼낸 다음 담가 봉하여 두었다가 그릇에 각각 2개씩 담고 계핏가루와 바닐라 에센스 등을 조금만 넣고 잣을 띄워 상에 놓는다. - 좀 더 모양 있게 하려면 곶감을 꼬챙이에서 빼내어 꿰였던 구멍을 가운데로 하여 마주 잡고 눌러서 동글납작하게 만든 다음 잣을 꽂는다. 곶감의 옆면 4군데에 꼬챙이로 작은 구멍을 내고 잣을 꽂되 뾰족한 쪽을 속으로 들여보내고 잣을 박아 담으면 모양이 더욱 좋다.
원문명
수정과 > 수정과 > 수정과
원문
재료 곡감 열두개 생강 세톨 설탕 한보시기 물 두사발 실백 한종자 계피가루 조금 빠나나수 두방울 생강을 칼로 껍질을 벗기고 정하게 씻어서 얇게 저며 물을 붓고 설탕을 넣고 펄펄 끓여가지고 체에 밧쳐서 항아리에 담고 식거든 곡감을 씨를 빼내고 넣고 꼭 봉하여두었다가 각각 그릇에 두개식만 담고 계피 가루, 빠나나수 (양약방에나과자점에있음)등을 조금식만치고 실백을 띄워서 상에 놓나니라 또 모양있게 하랴면 곡감을꼬챙이에서 빼여 꿰였든 구멍을 가운데로 두고서 마주 잡고 눌러 동글 납작하게 만들고 실백을 꽃나니 곡감사면 옆으로 네곳을 꼬챙이로 조금식 구멍을내고 실백을 꽃나니 뾰족한편을 속으로 들여보내고 밖아서 담으면 더욱 모양이 좋으니라
번역본
재료 곶감 12개, 생강 3톨, 설탕 1보시기, 물 2사발, 잣 1종지, 계핏가루 조금, 바닐라 에센스 2방울 생강을 칼로 껍질을 벗기고 깨끗하게 씻어서 얇게 저민다. 물을 붓고 설탕을 넣고 펄펄 끓여 체에 밭친 다음 항아리에 담는다. 생강물이 식으면 곶감의 씨를 빼낸 다음 담가 봉하여 두었다가 그릇에 각각 2개씩 담고 계핏가루와 바닐라 에센스 등을 조금만 넣고 잣을 띄워 상에 놓는다. 좀 더 모양 있게 하려면 곶감을 꼬챙이에서 빼내어 꿰였던 구멍을 가운데로 하여 마주 잡고 눌러서 동글납작하게 만든 다음 잣을 꽂는다. 곶감의 옆면 4군데에 꼬챙이로 작은 구멍을 내고 잣을 꽂되 뾰족한 쪽을 속으로 들여보내고 잣을 박아 담으면 모양이 더욱 좋다.
조리기구
칼, 체, 항아리, 그릇 , 꼬챙이
키워드
수정과, 곶감, 생강, 설탕, 잣, 계핏가루, 바닐라 에센스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