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강의 껍질 벗기고 깨끗하게 씻어서 얇게 저민다. 2) 물을 붓고 설탕을 넣고 끓여서 체에 치고 항아리에 담는다. 3) 손 넣기 좋을 만큼 따뜻하게 식혀 곶감을 넣고 꼭 봉하여 두었다가 각각 그릇에 담는다. 4) 곶감은 2개씩 담아 계핏가루를 약간 뿌리고 잣을 띄워서 상에 놓는다. <별법> 1) 곶감을 꼬챙이에서 빼고 꿰었던 구멍 가운데를 마주 잡고 눌러 동글납작하게 만들고 잣을 꽂는다. 2) 곶감 옆면 네곳도 꼬챙이로 구멍을 뚫고 잣을 꽂는다. 3) 먹을 때에 참배를 얇게 저며서 넣어 놓는다.
원문명
수정과 > 수정과 > 수정과
원문
재료(三人分) 곡감 여섯개, 생강 한톨(밤톨만한것), 설당 반보시기, 물 다섯보시기, 실백 반종자, 게피가루 조금 생을 껍질 벗기고 정하게 씻어서 얇게 저며 물을붓고 설당을넣고 끓여가지고 체에쳐서 항아리에 담고 손넣기 좋은만큼 따뜻하게 식혀가지고 곡감을 넣고 꼭 봉하여 두엇다가 가각 그릇에 담고 곡감은 두 개식 담고 게피가루를 약간뿌리고 실백을 띄워서 상에 놓나니라 또 한가지 법은 곡감을 꼬챙이에서 빼어서 꿰엇든 구멍을 가운데로 두고서 마주잡고 눌러 동글납작하게 만들고 실백을 꽂나니 곡감 사면 옆으로 네곧을 꼬챙이로 구멍을 뚫고 실백을 꽂나니 뾰족한편을 속으로 들여보내고 박아서담은법은 우에 법과 꼭같이하고 먹을때에 참배를 얇게 저며서 넣어놓나니라
번역본
재료 곶감 여섯 개, 생강 한 톨(밤톨만한 것), 설탕 반 보시기, 물 다섯 보시기, 잣 반 종자, 계핏가루 조금. 생강을 껍질 벗기고 깨끗하게 씻어서 얇게 저며 물을 붓고 설탕을 넣고 끓여 가지고 체에 쳐서 항아리에 담는다. 그리고 손 넣기 좋을 만큼 따뜻하게 식혀가지고 곶감을 넣고 꼭 봉하여 두었다가 각각 그릇에 담는다. 곶감은 2개씩 담고 계핏가루를 약간 뿌리고 잣을 띄워서 상에 놓는다. 또 한 가지 방법은 곶감을 꼬챙이에서 빼어서 꿰었던 구멍을 가운데로 두고서 마주 잡고 눌러 동글납작하게 만들고 잣을 꽂는다. 곶감 사면 옆으로 네 곳을 꼬챙이로 구멍을 뚫고 잣을 꽂는다. 뾰족한 편을 속으로 들여보내고 박는다. 담는 법은 위에서 한 법과 꼭 같이 하고 먹을 때에 참배를 얇게 저며서 넣어 놓는다.
조리기구
체, 그릇, 항아리, <별법> 꼬챙이
키워드
수정과, 곶감, 생강, 물, 실백, 계핏가루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