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밀가루에 냉수를 조금씩 넣어가며 반죽한다. 2) 기름 1숟가락을 넣고 질게 반죽한다. 3) 반죽을 밤톨만한 크기로 떼어 밀가루 위에 놓고 얇게 밀어준다. 4) 3)에 소를 넣고 위를 오므려 통통하게 빚는다. 5) 오므리고 나서 자투리는 잘라낸다. - 잘라낸 것들을 뭉쳐 반죽하여 다시 사용한다. - 소를 많이 넣으면 좋다. 6) 솥에 물을 끓여 뚜껑을 덮지 말고 삶는다. - 찌면 맛은 좋지만 제대로 익지 않기가 쉽고 빛깔이 좋지 않다. 7) 오이를 채썰어 소금을 뿌린 다음 헹궈서 물기를 짜낸다. 8) 오이, 고기와 닭살 다진 것, 표고, 석이버섯을 넣고 볶는다. 9) 8)에 후춧가루, 잣, 기름을 넣고 소를 만든다. - 초장과 곁들여 먹는다. - 꿩고기, 영계, 쇠고기 육수를 초장에 넣으면 맛이 좋다.
원문명
수교의 > 슈규□ > 수교의
원문
밀로 느리 뇌여 슈 오 죠곰식 쳐가며 반쥭여 기 슐노 너허 반쥭 즐게 여 밤마콤식 혀 분로 노코 미러 무 엷게 미러 소 고 우를 거두어 살지게 비즌 후 애로 다 버혀여 그 버힌 살흘 도로 반쥭여 니 소 가니예셔 만히 느니라 면 마 나으되 설기 쉽고 빗치 사오나오니 솟 물을 히고 너허 살마도 두에 덥지 말고 잘 살마야 퍼지지 아니니라 외 쳐 소곰 쳐 헤워 죄 고 고기와 살을 두려 표고 셩이 너허 복가 호초가로 왼잣 너코 기 만히 쳐 소가 마시 만나야 됴코 이런 것 먹논 초쟝의 치나 영계나 황육이나 고아 국을 쳐 초쟝이 만나야 마시 됴흐니라
번역본
햇 밀로 밀가루를 곱게 낸 다음 냉수를 조금씩 넣어가며 반죽을 한다. 기름 1숟가락을 떠 넣고 반죽을 질게 한 다음 밤알만 한 크기로 반죽을 밀가루 위에 떼어 놓고 아주 얇게 민다. 소를 넣고 위를 오므려 통통하게 빚은 다음 오므린 곳 자투리를 베어내고 그 벤 살을 뭉쳐 반죽하여 다시 사용한다. 소를 가급적 많이 넣으면 좋다. 찌면 맛은 좋지만 제대로 안 익기 쉽고 빛깔이 좋지 않기 때문에 솥에 물을 끓여 뚜껑을 덮지 말고 잘 삶아야 터지지 않고 좋다. 오이를 채쳐 소금을 뿌린 다음 헹궈서 짜내고 고기와 닭살을 다져 표고와 석이버섯을 넣고 볶은 다음 후춧가루와 잣을 넣으며 기름을 많이 넣고 소를 만든다. 초장과 함께 곁들여 먹는데 꿩고기나 영계 또는 쇠고기 곤 국물을 초장에 섞어야 맛이 좋다.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