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배추 1 통 큰 것 주재료] [오이 2 개 주재료] [편육 반 근 주재료] [당근 1 개 작은 것 주재료] [해삼 3 개 주재료] [숙주 반 보시기 주재료] [전복 2 개 주재료] [설탕 2 큰 숟가락 부재료] [소금 부재료] [초 부재료] [겨자 주재료]
조리법
재료(큰 4접시 분) 호배추 큰 것 한 통, 오이 가늘고 어린 것 두 개, 편육 반 근, 당근 작은 것 한 개, 해삼 세 개, 숙주 데처서 반 보시기, 전복 두 개, 설탕 두 큰 숟가락, 소금 조금, 초 맛보아서, 겨자 맛보아서 1) 배추속대를 잘 씻어서 곱게 채 쳐서 소금에 약간 절여 놓는다. - 잠깐만 절였다가 냉수에 손 빨리 한번만 헹궈 소쿠리에 건져 놓는다. 2) 편육은 우육편육과 제육편육을 채 쳐 놓는다. 3) 해삼과 전복을 무르게 삶아 곱게 채 쳐서 기름에 살짝 볶아 놓는다. 4) 오이는 가늘고 속 없는 것으로 둥글고 얇게 썰어서 소금으로 약간 절였다가 꼭 짜서 기름에 살짝 볶아 놓는다. 5) 당근은 골패 쪽만큼씩 얇게 썰어서 삶아 놓는다. 6) 숙주는 꼬리를 따고 잘 씻어서 살짝 데쳐 놓는다. 7) 큰 그릇에 여러 가지 재료들을 한데 담고 소금과 겨자와 초와 설탕으로 맛을 잘 맞춘다. 8) 그릇에 상춧잎이나 배추 속잎을 펴고 그 위에 모양있게 담아 놓고 잣가루를 뿌려 놓는다.
원문명
겨자채 > 겨자채(사철) > 겨자채(사철)
원문
재료 (큰 네접시분) 호배추 큰것한통 오이 가늘고 어린것 두개 편육 반근 당근 작은것 한개 해삼 세개 숙주 데처서 반보시기 전복 두개 설탕 두큰사시 소금 조금 초 맛보아서 겨자 맛보아서 1. 배추 속대를 잘 씻어서 곱게 채쳐서 소금에 약간 절여놓고,(잠깐만 절엿다가 냉수에 손빨리 한번만 헤워서 소쿠리에 건저놓을것) 2. 편육은 우육편육과 제육편육을 채쳐놓고, 3. 해삼과 전복을 무르게 삶아서 곱게 채쳐서 기름에 살짝 볶아놓고, 4. 오이는 가늘고 속 업는것으로 둥글고 얇게 썰어서 소금으로 약간 절였다가 꼭짜서 기름에 살짝 볶아놓고, 5. 당근은 골패쪽 만큼씩 얇게 썰어서 삶아놓고, 6. 숙주는 꼬리를 따고 잘 씻어서 살짝 데쳐놓고, 7. 큰그릇에 여러가지 재료들을 한데담고 소금과 겨자와 초와 설탕으로 맛을 잘 맞추어 그릇에 생치 잎이나 배추속ㅅ잎을 펴고, 그위에 모양있게 담아 놓고 잣ㅅ가루를 뿌려 놓느니라.
번역본
재료(큰 4접시 분) 호배추 큰 것 한 통, 오이 가늘고 어린 것 두 개, 편육 반 근, 당근 작은 것 한 개, 해삼 세 개, 숙주 데처서 반 보시기, 전복 두 개, 설탕 두 큰 숟가락, 소금 조금, 초 맛보아서, 겨자 맛보아서 1. 배추속대를 잘 씻어서 곱게 채 쳐서 소금에 약간 절여놓고,(잠깐만 절였다가 냉수에 손 빨리 한번만 헹궈 소쿠리에 건져 놓을 것) 2. 편육은 우육편육과 제육편육을 채 쳐놓고, 3. 해삼과 전복을 무르게 삶아서 곱게 채 쳐서 기름에 살짝 볶아놓고, 4. 오이는 가늘고 속 없는 것으로 둥글고 얇게 썰어서 소금으로 약간 절였다가 꼭 짜서 기름에 살짝 볶아놓고, 5. 당근은 골패 쪽만큼씩 얇게 썰어서 삶아 놓고, 6. 숙주는 꼬리를 따고 잘 씻어서 살짝 데쳐 놓고, 7. 큰 그릇에 여러 가지 재료들을 한데 담고 소금과 겨자와 초와 설탕으로 맛을 잘 맞추어 그릇에 상춧잎이나 배추 속잎을 펴고 그위에 모양있게 담아 놓고 잣가루를 뿌려 놓는다.
조리기구
소쿠리
키워드
겨자채, 사철, 배추, 편육, 해삼, 전복, 오이, 당근, 숙주, 겨자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