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쌀을 빻아 깁체로 쳐서 가루로 만들고 끓는 물로 반죽을 한다. 2) 소는 거피한 팥고물, 녹두고물, 꿀팥, 계피를 섞고 대추, 밤도 넣는다. 3) 반죽을 얇게 파서 소를 단단히 넣고 솔잎을 켜켜이 놓아 떡이 닿지 않게 넣어 안쳐서 푹 찐 다음 씻는다. 4) 송편을 여러 번 씻어 건져 물기가 제거되면 기름을 바른다. - 솔잎이 붙은 채 걷어두면 떡이 터지지 않는다. - 솔잎을 뽑아서 한번 푹 삶아 버리고 말려 두었다가 써야 떡 빛이 깨끗하다.
원문명
송편 > 松餠 송편 > 송병
원문
쇼 쵸 밤쇼는 잘게 비져 웃기쇼이라 죠흔 쌀 옥갓치 쓰러 아 겹쳬로 쳐셔 물 팔팔 혀 가로에 부어 반쥭 오 되 되게 말고 쇼는 거피 팟고물 녹두고물 팟 게피 고 죠 밤으로 여 너허 얄게 파셔 쇼 단단히 너허 숄 케케 노아 살다히지 안케 너허 안쳐 푹 셔 씨스되 두난 거슨 숄 거더두면 터지지 안니고 숑편 씻기를 여러번 씨셔 건져 물 진 후 기름 발나 쓰라 솔닙을 바셔 번 푹 살마 버리고 말녀 두어닷가 쎠야 빗치 졍니라
번역본
꿀소대추밤소는 잘게 빚어 웃기로 쓰인다. 좋은 쌀을 옥같이 찧고 빻아 깁체로 쳐서 가루로 만들고, 물을 팔팔 끓여서 반죽을 오래하되 되지 않도록 한다. 소는 거피팥고물녹두고물꿀팥계피를 섞고 대추밤도 넣는다. 반죽을 얇게 파서 소를 단단히 넣고 솔잎을 켜켜 놓아 떡이 닿지 않게 넣어 안쳐서 푹 쪄서 씻는다. 솔잎 붙은 채 걷어두면 터지지 않는다. 송편을 씻기를 여러 번 씻어 건져 물이 쪽 빠진 후 기름을 바른다. 솔잎을 뽑아서 한번 푹 삶아 버리고 말려 두었다가 써야 떡 빛이 깨끗하다.
조리기구
깁체
키워드
송편, 松餠, 송병, 꿀, 대추, 밤, 쌀, 팥, 고물, 추석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