멥쌀가루를 끓는 물에 반죽하고 껍질 벗긴 팥이나 대추나 검은콩 또는 청대콩으로 소를 넣어 송편을 빚는다. 시루에 솔잎을 깔고 송편 한 켜를 펴고 다시 솔잎을 깔아가며 안쳐서 찐다. 다 쪄지면 냉수에 쏟고 솔잎을 떼어 가며 물에 씻어 채반에 건져 놓았다가 물이 빠지면 기름을 바르고 꿀을 찍어 먹는다. 쌀가루를 가는 체에 내리고 반죽을 눅게 하여 쪄낸다. 오래 친 다음에 흰떡보다 가늘게 비벼서 서려 담고 알맞게 떼어 가며 송편을 빚으면 얇아도 퍼지지 않는다. 껍질 벗긴 팥에 꿀을 치고 마른 생강과 계피와 호두를 가루로 내어 소로 넣고 솔잎을 격지 놓아 찐다. 송편은 다른 떡과 달리 오래 뜸을 들이면 좋지 않다. 김이 한껏 오른 후에 한 개만 꺼내어 냉수에 씻어 먹어보아 매끌매끌하면 바로 꺼내어 씻는다. 송편을 크게 만들어 두었다가 굳으면 기름장을 발라 구워 먹기도 한다.
조리기구
채반, 가는 체, 시루
키워드
송편(松 ), 葉, 송병, 엽발 , 멥쌀가루, 팥, 대추, 검은콩, 청대콩, 솔잎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