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멥쌀 3 kg 주재료] [녹두 750 g 주재료] [사탕가루 200 g 부재료] [참기름 50 g 부재료] [소금 10 g 부재료]
조리법
1) 솔잎은 솔잎만 뽑고 송진에 묻은 꼬투리는 깨끗이 떼어버린다. 이렇게 손질한 솔잎을 물에 깨끗이 씻어서 광주리에 건져놓는다. 2) 녹두를 껍질을 벗겨 시루에 찐 다음 절구에 찧고 어레미로 걸러서 반은 사탕가루를 넣고 반은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놓는다. 3) 끓인 물로 쌀가루를 반죽하여 큰 밤알만큼씩 둥글게 하여 엄지손가락으로 구멍을 내고 그속을 넓고 움푹하게 만들고 그 속에 녹두소를 넣고 모시조개모양으로 빚어 단반 위에 늘어놓는다. 4) 시루에 솔잎을 한켜 깔고 빚어놓은 송편을 한켜 놓고 또 솔잎을 한켜 놓고 이렇게 여러차례 되풀이하여 안치고 푹 찐다. 5) 익으면 큰 버치에 찬물을 붓고 송편을 한꺼번에 쏟아놓고 재빨리 솔잎을 떼고 송편을 바구니에 건져내어 물을 빼고 참기름을 바른다.
원문명
송편 > 송편 > 송편
원문
재료 멥쌀 3키로그람, 록두 750그람, 사탕가루 200그람, 참기름 50그람, 소금 10그람 만드는 법 ① 송편을 만들려면 먼저 솔잎을 준비해야하는데 솔잎은 솔잎만 뽑고 송진에 묻은 꼬투리는 깨끗이 떼여버려야 한다. 이렇게 손질한 솔잎을 물에 깨끗이 씻어서 광주리에 건져놓는다. ② 록두를 거피하여 시루에 찐 다음 절구에 찧고 어래미로 걸러서 반은 사탕가루를 넣고 반은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놓는다. ③ 펄펄 끓는 물로 쌀가루를 반죽하여 큰 밤알만큼씩 둥글게 하여 엄지손가락으로 구멍을 내고 그속을 넓고 움푹하게 만들고 그 속에 록두소를 넣고 모시조개모양으로 빚어 단반우에 늘어놓고 ④ 시루에 솔잎을 한켜 깔고 빚어놓은 송편을 한켜 놓고 또 솔잎을 한켜 놓고 이렇게 여러차례 되풀이하여 안치고 푹 찐 다음 익으면 큰 버치에 찬물을 붓고 송편을 한꺼번에 쏟아놓고 재빨리 솔잎을 떼고 송편을 바구니에 건져내여 물을 빼고 참기름을 바른다. ※ 송편은 여러 종류가 있다. 그것은 넣는 소와 재료에 따라서 이름을 달리한다. 례를 들면 송편 껍질에 쑥을 넣어 만든것은 쑥송편, 모수잎을 넣으면 모수잎송편, 팥소를 넣으면 팥송편, 대추를 소로 넣으면 대추송편, 깨를 넣으면 깨송편, 밤을 넣으면 밤송편, 풋콩을 넣으면 풋콩송편이라고 한다.
번역본
재료 멥쌀 3kg, 녹두 750g, 사탕가루 200g, 참기름 50g, 소금 10g 만드는 법 1) 송편을 만들려면 먼저 솔잎을 준비해야하는데 솔잎은 솔잎만 뽑고 송진에 묻은 꼬투리는 깨끗이 떼어버려야 한다. 이렇게 손질한 솔잎을 물에 깨끗이 씻어서 광주리에 건져놓는다. 2) 녹두를 껍질을 벗겨 시루에 찐 다음 절구에 찧고 어레미로 걸러서 반은 사탕가루를 넣고 반은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놓는다. 3) 펄펄 끓인 물로 쌀가루를 반죽하여 큰 밤알만큼씩 둥글게 하여 엄지손가락으로 구멍을 내고 그속을 넓고 움푹하게 만들고 그 속에 녹두소를 넣고 모시조개모양으로 빚어 단반우에 늘어놓는다. 4) 시루에 솔잎을 한켜 깔고 빚어놓은 송편을 한켜 놓고 또 솔잎을 한켜 놓고 이렇게 여러차례 되풀이하여 안치고 푹 찐 다음 익으면 큰 버치에 찬물을 붓고 송편을 한꺼번에 쏟아놓고 재빨리 솔잎을 떼고 송편을 바구니에 건져내어 물을 빼고 참기름을 바른다. ※ 송편은 여러 종류가 있다. 그것은 넣는 소와 재료에 따라서 이름을 달리한다. 예를 들면 송편 껍질에 쑥을 넣어 만든 것은 쑥송편, 모수잎을 넣으면 모수잎송편, 팥소를 넣으면 팥송편, 대추를 소로 넣으면 대추송편, 깨를 넣으면 깨송편, 밤을 넣으면 밤송편, 풋콩을 넣으면 풋콩송편이라고 한다.
조리기구
광주리, 시루, 절구, 어레미
키워드
송편, 멥쌀, 녹두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