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크게 핀 송이의 껍질을 벗겨 위는 넓게 저미고 줄기도 저민다. - 송이찜은 갓이 피지 않은 동자송이로 만들기 어렵다. 2) 쇠고기나 닭고기 또는 돼지고기를 가늘게 썰어 두부를 넣고 기름, 간장, 양념을 넣어 소를 만든다. - 소의 크기는 상관없다. 3) 송이에 소를 넣고 밀가루를 묻힌 다음 달걀을 씌워 지진다. 4) 국에 파 밑동을 넣고 끓이다가 송이 지진 것을 넣고 끓인다. - 국에 꾸미를 많이 넣어야 좋다. 5) 4)에 밀가루를 풀고 달걀도 푼다. 6) 황백 달걀 지단, 후추, 잣가루를 뿌린다. - 찜은 여러 가지 재료를 다양하게 넣어야 좋다. 게도 지져 넣고 송이 저민 것도 넣으면 좋다.
원문명
송이찜 > 숑이 > 송이찜
원문
숑이은 동숑이로 불가니 크게 픤 숑이 겁질 벗기고 우흔 넙게 졈이고 줄기도 졈여 황육이나 이나 졔육 느리 두려 두부 섯거 유쟝 마초 각 약념 너허 대쇼 임의로 고 소 숑이 졈인 거로 고 진늘 무쳐 달걀 워 지지고 국을 미 만히 두드려 너코 파밋동 너코 히숑이 지진 거 너허 혀 로 플고 달걀 프러 냥 달걀와 호초 잣로 허 니라 은 아모거시라도 잡거시 아니들면 숑숑니 게도 지져 너코 숑의 그져 졈인 것도 더러 너허야 됴흐니라
번역본
송이찜은 갓이 피지 않은 동자송이로는 만들기 어렵다. 크게 핀 송이의 껍질을 벗겨 저미되 위는 넓게 저미고 줄기도 저민다. 쇠고기나 닭고기 또는 돼지고기를 가늘게 썰어 두부를 넣고 기름간장과 여러 가지 양념을 넣어 소를 만든다. 크기는 자유롭게 해도 좋다. 송이를 저며 소 넣은 것에 밀가루를 묻히고 달걀을 씌워 지진다. 국에 꾸미를 많이 넣어야 좋고 파 밑동을 넣고 끓이다가 송이 지진 것을 넣은 다음 다시 끓여 밀가루를 풀고 달걀도 푼다. 황백 달걀 지단, 후추, 잣가루를 위에 뿌린다. 찜은 어떠한 것이라도 여러 가지를 다양하게 넣지 않으면 맨송맨송하니 게도 지져 넣고 송이 저민 것도 넣고 해야 좋다.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