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3 뿌리 부재료] [황률 30 개 부재료] [굵은 대추 30 개 부재료] [청정미 1 큰술 부재료]
조리법
1) 인삼의 대가리는 자르고 잘게 썬다. 2) 대추와 황률은 벌레가 없는지 쪼개보고 물에 한번 씻는다. 3) 청정미도 깨끗이 씻어 일어놓는다. 4) 전부한테 섞어 물을 6사발쯤 붓고 낮은 불에 30분가량 곤다. 5) 닭이 익으면 체에 거르고, 설탕을 타서 먹는다.
원문명
송미음 > 송미음 > 송미음
원문
재료 인삼세뿔, 황률삼십개, 대추굵은것삼십개, 청정미한숟가락. 만드는법 인삼을 대가리는잘러서 잘게썰고 대추는 벌레가없는가 쪼개보아넣으십시오. 청정미(파라스럼하고회색빛나는차조)도 정히씻어일어놓고 황률도 벌레가 있기쉬우니 반에 쪼개보아서 물에 한번씻어서 전부 한테섞어 물을 여섯사발쯤붓고 고아야하는데 불이너무싸면 미리졸기만하고 미처퍼지지를 않으니까 불을 맞후어야합니다. 삼십분은 될듯합니다. 달이거든 체에걸르십시오. 설탕을타서잡수시오.
번역본
재료 인삼 3뿌리, 황률 30개, 굵은 대추 30개, 청정미 1큰술 만드는 법 인삼의 대가리는 잘라 잘게 썰고, 대추는 벌레가 없는지 쪼개보고 넣는다. 푸르스름하고 회색 빛나는 차조인 청정미도 깨끗이 씻어 일어놓고, 황률도 벌레가 있기 쉬우니 반을 쪼개보아서 물에 한번 씻고 전부한테 섞어 물을 6사발쯤 붓고 고아야하는데 불이 너무 세면 미처 퍼지기 전에 졸기만 하기 때문에 불을 맞추어야 한다. 30분은 될 듯하다. 닭이 익으면 체에 거른다. 설탕을 타서 먹는다.
조리기구
체
키워드
송미음, 인삼, 대추, 황률, 청정미, 물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