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속대 썰은 것 2 대접 부재료] [배 1 개 작은 것 부재료] [표고버섯 부재료] [석이버섯 부재료] [미나리 부재료] [생전복 1 개 작은 것 부재료] [파 부재료] [마늘 1 쪽 부재료] [생강 부재료] [소금 부재료] [설탕 부재료] [겨자 0.5 공기 부재료] [실고추 부재료]
조리법
1) 배추속대를 하얀 줄거리만 썰어서 깨끗하게 씻은 후 소금에 살짝 절인다. 2) 배추를 절이는 동안 표고버섯은 깨끗이 씻어 불린 후 썬다. 3) 석이버섯은 끓인 물에 불린 다음 채 썬다. 4) 미나리는 1치 길이로 썰어 대강 찢어 놓는다. 5) 배는 골패짝 같이 썬다. 6) 파, 생강, 마늘은 채썰고, 생전복은 얇게 가로로 썬다. 7) 절인 배추를 물에 살살 흔들어 씻은 다음 여러가지 고명을 다 넣고 겨자집을 타서 넣고 버무린다. 8) 소금과 설탕으로 간을 맞춘 다음 꼭꼭 눌러 놓았다가 먹는다. - 국물은 많지않게 자작하게 한다. - 가을에 배추가 좋을때 한다.
원문명
겨자김치 > 겨자김치(二) > 겨자김치
원문
재료 배추속대 썰은것두대접, 배(小)한개, 표고조금, 석이조금, 미나리조금, 생점복(小)한개, 파약간, 마늘한쪽, 생강약간, 소금조금, 설탕조금, 겨자집반공기쯤, 실고추약간. 만드는 법 배추속대를 하얀 줄거리만 골패짝처럼 썰어서 정하게 씻어가지고 소금에 살짝 저립니다 그동안 표고는 정히 씻어 불여가지고 나붓나붓하게 썰고 석이는 끓는물에 튀해서 채칩니다. 미나리는 한치 길이로 썰어가지고 대강 찢어놓고 배는 골패짝 같이 썰읍니다. 파 생강 마늘은 조금씩만 곱게채치고 생점복은 얇게 가로놓고 썰어야합니다. 준비가 다되었으면 저려놓은 배추를 정한물에 살살흔들어가지고 여러가지 고명을 다넣고 겨자집을 맛있게 타서 치고 버무리는대 간은 소금과 설탕으로만 간을 맞후어서 꼭꼭 눌러놓았다가 잡수십시오. 국물은 많으면 덜좋으니 자작하게 하십시오. 가을에 배추가 좋을때 하는 것입니다. 술안주가 가장 적당합니다.
번역본
<재료> 배추속대 썰은 것 2대접, 배 작은 것 1개, 표고버섯 조금, 석이버섯 조금, 미나리 조금, 생전복 작은 것 1개, 파 약간, 마늘 1쪽, 생강 약간, 소금 조금, 설탕 조금, 겨자 1/2공기, 실고추 약간 <만드는 법> 배추속대를 하얀 줄기만 골패짝쳐럼 썰어서 깨끗하게 씻은 후 소금에 살짝 절인다. 배추를 절이는 동안 표고버섯은 깨끗이 씻어 불린 후 납작하게하게 썰고 석이버섯은 끓인 물에 불린 다음 채 썬다. 미나리는 1치 길이로 썰어 대강 찢어 놓고, 배는 골패짝 같이 썬다. 파, 생강, 마늘은 조금씩 곱게 채썰고, 생전복은 얇게 가로놓고 썬다. 준비가 다 되면 절여놓은 배추를 깨끗한 물에 살살 흔들어 여러가지 고명을 다 넣고 겨자즙을 맛있게 만들어 치고 버무리는데, 간은 소금과 설탕으로만 간을 맞추어 꼭꼭 눌러 놓았다가 먹는다. 국물은 많으면 덜 좋으니 자작하게 한다. 가을에 배추가 좋을때 한다. 술안주로 가장 적당하다.
조리기구
키워드
겨자김치, 배추, 배, 표고버섯, 석이버섯, 미나리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