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라기 3 숟가락 주재료] [소주 50 mL 주재료] [물 1 L 부재료] [오미자즙 30 mL 주재료] [꿀 200 g 이나 설탕 부재료] [소금 약간 부재료]
조리법
1) 냄비에 물을 넣고 끓이다가 싸라기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2) 오미자즙, 설탕, 소주, 소금을 넣고 살짝 끓여 식힌다. - 쌀을 지을 때 부스러져 생긴 싸라기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별도로 싸라기를 만들어 두고 쓴다. 즉 쌀을 씻어 말린 것을 맷돌에 타고 굵은 체로 쳐서 가루를 빼고 남은 것을 말한다.
원문명
소주온미 > 소주온미(燒酒溫米) > 소주온미
원문
재료 싸라기 3숟가락. 소주 50밀리릿틀. 물 1릿틀. 오미자집(五味子汁) 30밀리릿틀. 꿀이나 설탕 200그람. 소금 약간. 싸라기는 쌀을 지을 때에 난 싸라기가 아니라 별달리 만들어 두고 쓰는 것이다. 즉 쌀을 씻어 말린 것을 맷돌에 타서, 얼레미로 쳐서 가루는 빼고 남은 것이다. 냄비에 물을 끓이다가 싸라기를 넣고 한소끔 끓인 다음, 오미자 집 설탕 소주 소금을 넣고 살짝 끓여 식힌다. 소주 온미는 후식으로나 아참으로나 술상에 놓아 과히 취함을 막기 위하여 술 들기 전에 먹거나 하는 별식이다.
번역본
재료 싸라기 3숟가락, 소주 50mL, 물 1L, 오미자즙 30mL, 꿀이나 설탕 200g, 소금 약간 쌀을 지을 때 부스러져 생긴 싸라기가 아니라 별도로 싸라기를 만들어 두고 쓴다. 즉 쌀을 씻어 말린 것을 맷돌에 타고 굵은 체로 쳐서 가루는 빼고 남은 것이다. 냄비에 물을 넣고 끓이다가 싸라기를 넣고 한소끔 끓인 다음 오미자즙, 설탕, 소주, 소금을 넣고 살짝 끓여 식힌다. 소주온미는 후식으로나 야참으로 또는 술이 많이 취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술 마시기 전에 먹는 별식이다.
조리기구
맷돌, 체, 냄비
키워드
소주온미, 燒酒溫米, 싸라기, 소주, 오미자즙, 꿀, 설탕, 소금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