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술> 1) 백미, 점미 각 1말을 물에 담아 가루 낸다. 2) 누룩 9되와 끓인 물 8되를 같이 잘 섞는다. <덧술> 1) 3주 지나서 찹쌀 2되를 밥을 쪄서 식혀 밑술과 잘 섞어서 7일 후에 솥에 붓고 고리를 안친다. 2) 테를 두르고 고리 위에 맞는 양푼을 안치고 양푼 속에 냉수를 붓는다. - 물이 더워지면 계속해서 갈아낸다. 3) 다시 테를 두르고 참나무나 보리 짚 등을 세지도 약하지도 않게 불을 땐다. - 홍곡, 계피, 사탕, 지초 등을 고리 부리에 넣는다. - 양푼을 12번 갈아내면 맛이 평순해진다. - 술은 아무 술에도 좋다.
원문명
소주법 > 소쥬법 > 소주법
원문
미 졈미 각 일 승 물에 담아 작말고 국말 구승과 힌 물 팔 승을 화야 삼칠 지 후 졈미 이 두 지여 밥 셔 식혀 본 밋과 화합야 칠일 후에 솟테 붓고 고리을 안치고 테을 두르고 고리 우희 양푼을 안치고 양푼 속에 슈을 붓고(물 더오면 연야 갈아라) 테을 두르고(혹 홍곡 계피 지쵸 등을 고리 부리에 너흐라) 참모 보리집 등을 지도 말고 느리지도 말게 여 양푼을 열두 번 갈아면 마시 평순허고 팔구 갈아면 시 렬허니라 술은 아모 술에도 되니라
번역본
백미, 점미 각 1말을 물에 담아 가루내고, 누룩 9승과 끓인 물 8승을 한데 잘 섞는다. 그런 후에 3주 지나서 점미 2되를 밥을 쪄서 식혀 본 밑과 잘 섞어서 7일 후에 솥에 붓고 고리를 안친다. 그리고 테를 두르고 고리 위에 맞는 양푼을 안치고 양푼 속에 냉수를 붓고 물이 더워지면 계속해서 갈아낸다. 또 테를 두르고 혹은 홍곡, 계피, 사탕, 지초 등을 고리 부리에 넣는다. 참나무나 보리 짚 등을 세지도 약하지도 않게 불을 때어 양푼을 12번 갈아내면 맛이 평순해진다. 술은 아무 술에도 좋다.
조리기구
솥, 양푼
키워드
소주법, 燒酒法, 쌀가루, 누룩, 물, 계피, 사탕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